“기대감 뚝” 中 보수적 전망에 철강ㆍ해운 ‘미궁 속’

입력 2023-03-15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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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중국 제14기 1차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3차 전체회의가 열린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 주석과 리창 상무위원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제조업 등 경기지표 살아난 가운데 국내 철강, 해운업계 영향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월 중국 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PMI)는 1월 대비 2.5포인트 상승해 2012년 4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공장 가동률 등을 포함해 중국의 경기 선행지표가 회복되는 가운데 리창 중국 총리는 13일(현지시간) 전국인민대표대회 폐막 후 “5% (GDP) 성장 목표 달성이 쉬운 일이 아닐 수 있다”고 밝혀 찬물을 끼얹는 분위기다. 이는 경기 부양이 아닌 현상유지 기조의 보수적 접근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중국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철강업종의 영향이 주목된다. 철강업종은 조강의 50% 이상을 중국이 만들어 중국 경기에 민감하다.

지난 2월 철강주가 뜨거울 정도로 양회에서 철강경기와 밀접한 부동산 경기 부양책이 나올 거란에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대대적인 부동산 부양책이 제외되면서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떨어졌다. 지난 2월까지 중국으로의 철강 수출은 41만8777톤으로 전년 동기 56만4530톤 대비 14만5753톤(-25.8%) 감소하는 등 중국향 판매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전망은 엇갈린다. 이유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펀더멘털이 지속 개선되면 위안화 환율 또한 강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커 한국 철강업에는 이번 양회에서 부동산 부양 확대가 없었다는 점 제외하고는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신용평가는 “중국 철강수요가 상당부부 집중된 건설경기는 건설투자 및 착공면적 감소세가 여전한 상황”이라며 “중국 건설시장 불황 지속으로 (철강) 수요 개선 효과가 예상보다 약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해운업계도 적잖은 영향이 예상된다. 해운업계 벌크선의 경우, 중국 건설 수요가 회복되는 2분기까지 BDI(발틱운임지수)가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되나 2분기 이후 트리거(방아쇠·촉매제)가 없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주간 시장보고서를 통해 “중국 정부가 지난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 개막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시장의 전망보다 보수적인 5% 내외로 제시하고, 부동산 분야에 대한 정책도 부양보다 ‘부실 방지’에 초점을 뒀다”며 “앞으로 물동량 회복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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