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가 아이트로닉스(대표 이승훈)의 하이패스 일체형 내비게이션 DMB 단말기에 국내 처음으로 인증 마크를 부착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아이패스 콤보’는 TTA와 지상파DMB 특별위원회가 합작한 DMB 인증 마크를 국내에서 최초로 부착하게 된다.
특히 이번 DMB 인증은 DMB RF 성능 외에 데이터방송 서비스인 슬라이드쇼(SS)와 동적 레이블 서비스(DLS)에 대해 세계 최초로 인증을 받은 수신기라는 데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지상파 DMB 사업자 연합체인 ‘지상파DMB특별위원회’와 TTA의 상호협약에 따라 인증 후 DMB 사업자들로부터 단말기 호환성에 대한 사후 보장을 받는 최초 수신기라는 점도 앞으로 관련 시장의 활성화에 변수로 작용될 전망이다.
현재 6개 지상파DMB 방송사들은 DMB 방송을 통해 TTA 인증 필요성에 대한 홍보를 하면서 휴대폰 충전기와 같이 TTA 인증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우대받는 시장이 형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 이번 인증을 계기로 향후 다양한 신규 서비스 도입과 보다 넓은 방송수신지역 확보에 TTA 인증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품질인증제도는 소비자, 방송사 뿐 아니라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사 모두에게 유리한 제도이다.
TTA 관계자는 “고품질의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DMB 단말 보급을 위해 6개 방송사들과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앞으로 휴대폰의 DMB 인증도 추가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본 시험인증 제도의 확산으로 DMB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단말 산업이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