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내년 게임·미디어산업 등 일부 긍정…건설·증권 부정적”

입력 2022-12-21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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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는 내년 경제적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기조에도 엔데믹에 따른 회복세 및 시장 외연 확대 등 환경 변화로 하반기 이후 일부 업종별 수요는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게임산업과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을 일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건설과 증권산업은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21일 삼정KPMG는 ‘2023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자동차, 철강 등 23개 주요 산업별 전망과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휴대폰, 자동차, 정유·화학, 에너지·유틸리티, 제약·바이오, 항공, 관광, 게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유통, 화장품, 손해보험 등 12개 산업은 일부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비교적 경기 민감도가 낮은 게임 산업의 경우 국내 주요 게임사의 신규 대작이 출시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기존 글로벌 인기 게임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게임사들이 대규모 자본을 투입해 개발한 AAA급 게임 출시로 글로벌 흥행 및 시장 규모 확대도 기대되고 있다.

삼정KPMG는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콘솔 게임을 출시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는 등 국내 게임 산업 플랫폼이 더욱 다변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서브컬처 게임에 대한 수요 등 장르 다양성 확대를 통한 수익 다각화 움직임이 예상됨에 따라, 플랫폼·지역·장르 다양성 확대를 위한 투자 및 인수합병(M&A)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경기 불황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영향이 일부 존재하나,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 흥행이 이어지며 콘텐츠 IP 수출 및 투자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했다.

보고서에서는 해외 현지 맞춤형 콘텐츠 IP 발굴 및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현지 파트너십 체결 등의 노력이 필요하고, 타 산업으로의 확장을 위해 자사 정보통신기술(ICT) 역량 및 콘텐츠 IP에 대한 팬덤 구축·관리 역량 강화를 조언했다.

내년 휴대폰 시장 규모는 전년의 기저효과로 인해 소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및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주요 악재의 일부 해소가 기대되며 폴더블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신규 상품 출시에 힘 입은 시장 성장도 기대했다. 중국 등 주요 시장 규모 확대 지역을 타깃으로 한 공급 전략 수립을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주춤했던 국내 에너지 수요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2년 연속 증가해 전년대비 2.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의 강력한 보급정책과 신규 설비 진입 등의 효과로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이 총에너지 소비 증가를 주도할 것이며, 가스는 유례없는 높은 가격으로 수요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차세대 원전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검토가 필요한 동시에 가스 수입국 다각화로 에너지 공급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제활동 재개 예상에 따른 손해율 상승 등으로 2022년 일부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던 손해보험 산업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으로 손해율이 하락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보고서는 내년 일반손해보험 산업이 신규 위험담보 확대 등으로 성장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경기 둔화에 따른 부실자산과 연체가 예상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만큼 건전성 관리와 디지털 환경에 효과적인 채널 활용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저성장 경기침체 흐름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철강, 조선·해운, 식품·외식, 패션, 은행, 카드, 생명보험 등 9개 산업은 일부 부정적, 건설과 증권 산업은 부정적인 전망이 진단됐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은 “글로벌 초불확실성에도 2023년에는 공급망과 원자재 수급 불안 개선 가능성, 일부 업종 대기 수요 등으로 인한 회복 가능성이 상존한다”며 “국내 기업은 산업별 정책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글로벌 시장 공략, 디지털 전략 강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 수립 등의 경쟁력 확보 수단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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