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소비 8000억 끌어내겠다”…중기부, 16일부터 ‘윈윈터 페스티벌’ 개최

입력 2022-12-13 14:3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16~25일 10일간 개최…온오프라인 215개 채널, 4만7000여 중소상공인 참여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최대 50% 할인…온누리소비복권 등 총 7억원 상당 이벤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한겨울의 동행축제, 윈-윈터 페스티벌’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이번 행사는 그간 사용하던 ‘크리스마스 마켓’ 대신 ‘동행축제’로 브랜드를 통합했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크리스마스 마켓 행사가 윈·윈터 페스티벌로 돌아왔다. 윈윈터 페스티벌은 온라인 쇼핑몰, TV홈쇼핑 등 온라인 플랫폼들과 전통시장, 지역상권 등을 융합한 온·오프라인 판촉 행사를 통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의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행사다.

13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한겨울의 동행축제 윈·윈터 페스티벌’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 슬로건은 ‘모두가 이득 행복이 가득’이다. ‘소비자’와 ‘중소·소상공인’, ‘유통사’를 비롯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이 겨울철(winter) 함께 행복을 누릴 수(win) 있도록 추진하는 따뜻한 행사를 의미 담았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중기부는 전년 매출 실적 5200억 원 대비 54%가량 확대된 8000억 원을 매출 목표로 잡았다.이를 위해 16일부터 25일까지 인터넷몰, 홈쇼핑, 배달플랫폼 등 온라인 플랫폼 193개와 오프라인 22개 등 총 215개 채널, 4만 7천여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온라인 쇼핑몰 등의 할인쿠폰 발행과 라이브커머스 등 채널별로 다양한 온라인 홍보․판촉전을 전개한다.

11번가, 위메프, 인터파크와 지자체몰 등 민간․공공 온라인쇼핑몰(115개 채널)은 할인쿠폰 발행, 타임 세일 등 최대 50%까지 할인하는 특별판매전을 운영한다. 또 그립, 홈앤쇼핑 등 10개 플랫폼에서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소상공인 우수 제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390여개 전통시장도 네이버, 쿠팡이츠, 이지웰 등 온라인 특별판매전에 참여해 주문금액에 따라 무료배송 이벤트(1만원 이상 주문)와 경품 이벤트(3만원 이상 주문)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배달의민족, 위메프오, 쿠팡이츠 등 O2O 플랫폼에서는 소비자 페이백, 할인쿠폰, 배달비 지원 등을 통해 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7천여개사)을 지원한다.

▲온누리상품권 특별 판매계획안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오프라인 판촉 행사도 진행한다. 전국 주요 전통시장·상점가 270여 곳은 소비자의 발길을 끌기 위해 크리스마스를 연상시키는 색깔이 들어간 전통시장 상품 구매(1만 원 이상) 인증 시 경품을 제공하는 데일리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한, 전통시장 활성화와 생활물가 부담 경감을 위해 온누리상품권도 1일부터 특별 할인판매 중에 있다.

올해 8월에 새로 출시한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을 비롯한 모바일·지류 상품권 등 3종 모두 12월 한 달 동안 10%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1인당 구매한도도 종별 최대 100만 원으로 상향된다.

주요상권과 지역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아온 백년가게·백년소공인(2200여개)에서도 지역축제 등과 연계한 경품․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소담상회, 소담스퀘어 등 중소․소상공인 제품 전용 판매장을 통한 팝업스토어나 홍보․할인행사도 진행된다. 소담상회는 서울 코엑스에서 17일부터 25일까지 프리마켓을 개최하며, 소담스퀘어는 4개 지역(전주, 춘천, 대구, 부산) 지자체, 협․단체 등과 연계한 기획판매전을 추진한다.

소비자의 관심 제고를 위해 윈․윈터 페스티벌 행사기간 동안 총 7억 원 상당의 복권·경품 이벤트도 개최 예정이다. ‘온누리소비복권’은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할 경우 누적 금액 1만 원당 응모권 1회가 자동 적립되는 방식이다. 추첨을 통해 최대 100만 원의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한다.

‘만원의 행복권’은 전통시장 또는 소상공인 점포 등에서 1만 원 이상 결제한 영수증으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최대 200만 원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우리동네 스마트마켓 찾기 이벤트’는 경험형 스마트마켓(326개사)을 방문하고 업로드한 방문 후기 SNS 포스팅과 구매 영수증(1만 원 이상)을 인증하면 스마트워치, 커피쿠폰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이영 장관은 “이번 윈․윈터 페스티벌 행사를 통해 코로나19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3중고까지 더해져 어려운 중소·소상공인에게 새로운 도약의 희망과 따뜻한 나눔 확산의 메시지가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