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1호 '로봇주무관' 임명…우편물 배송·민원인 안내 '척척'

입력 2022-11-22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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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관 이번달부터 업무 본격 투입…임시공무원증도 수여
전용 앱 통해 호출하고 위치와 배송현황도 실시간 확인 가능

▲우편물을 배송하고 있는 로보관 (사진제공=서울시)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 제1호 로봇공무원 로보관입니다. 반갑습니다.

서울시는 이번달부터 스스로 문서를 배송하고, 민원인을 안내하는 ‘로봇 주무관’을 업무에 본격 투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서울시청 청사를 시작으로 로봇 물류 실증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문서(택배) 수발과 청사안내 등의 역할을 부여받는 로봇주무관 제1호 '로보관(로봇 + 주무관)'을 임명해 시청 청사를 시험 무대로 첨단기술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시는 4월 보조사업자(로보티즈) 선발 이후 5월 로봇 실증 보안성 평가를 거쳐 7월부터 로봇과 엘리베이터 연동을 위한 기술점검 및 통신·관제 운영체계 구축에 돌입했다. 지난달에는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완료하고 로봇이 실증구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경로 학습까지 마쳤다.

로보관은 서울시 본청 곳곳을 누비며 공공문서(소포) 배달, 민원인 안내 등 행정업무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로보관이 정식으로 행정지원의 임무를 수행하는 만큼 공무원으로 지정하고, 임시공무원증도 수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로보관 도입은 관공서 내 단순 안내기능을 넘어 물류로봇을 도입하는 국내 첫 사례다. 서울시는 "그동안 민간영역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로봇기술의 적용대상을 공공행정(사무) 분야로 확대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공공분야에 민간의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공공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로보관의 근무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출근과 동시에 업무에 돌입한다. 오전 10~11시 업무는 부서 간 문서이동업무 지원이다.

그동안은 우편물 배송을 위해 직접 수령해와야 했지만, 로봇배송을 위해 개발된 전용 앱을 통해 로보관을 호출하면 부서까지 자동으로 배송된다. 로보관의 위치와 배송현황은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오후부터는 민원인 안내와 정기 우편물 배송을 시작한다. 민원을 위해 청사를 방문한 시민의 길안내를 담당해 청사를 누비는 로보관도 만날 수 있다.

시는 올해 말까지 1차 실증기간으로 안전문제, 돌발상황 등을 점검한 후 내년도 실증기간을 추가연장해 운영할 계획이다. 실증기간에는 안내요원이 상시 동행한다. 향후에는 야간순찰 등 로봇 적용분야 확대가능성을 검토하고, 시행착오 등 각종 사례도 보완해 행정분야에서 활용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공공분야에 있어 로봇기술은 시설안전과 청사보안 등을 위한 각종 규제로 인하여 민간분야에 비해 기술활용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라며 "이러한 제약을 딛고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쳐 도입된 서울시 제1호 로봇 주무관 '로보관'을 통해 물류 로봇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하고 개선점들을 찾아 기술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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