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년 맞은 유영상 SKT 대표 “2026년까지 기업가치 40조 원 도약”

입력 2022-11-07 15:17수정 2022-11-07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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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 진행…AI컴퍼니 도약 의지 밝혀

▲유영상 SKT 대표가 취임 1주년을 맞아 차별화된 AI컴퍼니로 도약하자는 포부를 밝혔다. (사진제공=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취임 1주년을 맞아 차별화된 AI컴퍼니로 도약하자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오는 2026년까지 기업가치를 40조 원 이상으로 키워 한국을 대표하는 AI컴퍼니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유 대표는 7일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타운홀 미팅을 갖고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컴퍼니’라는 비전을 밝혔다.

그는 “지난 1년간 전 구성원의 노력으로 SKT 2.0의 비전이 보다 뚜렷하고 명확하게 정리됐다”며 “구성원의 역량 향상이 SKT 2.0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 자기주도 일 문화를 유지하며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SKT는 AI컴퍼니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현 5대 사업군을 3대 추진 전략으로 개선한다. 핵심 사업을 AI로 재정의하고, AI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 AIX 등이다. 핵심사업은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등 기존 핵심사업들을 AI로 전환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AI나 디지털 전환(DT)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 또는 인수하고, SKT가 보유한 AI/DT 역량을 확산시키는 방안도 담겼다. SKT는 이같은 3대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6년까지 기업가치를 40조 원 이상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유 대표는 AI컴퍼니 비전을 상징할 T(SKT)와 B(SK브로드밴드)의 리뉴얼 브랜드도 공개했다. SKT와 SKB의 리뉴얼 브랜드는 ‘OPEN’을 모티브로 미래를 향해 열려 있는 문을 형상화했다. 익숙한 고정관념과 한계를 넘어 새로운 세상·새로운 비즈니스·새로운 생활을 열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SKT는 T와 B의 리뉴얼 브랜드를 조만간 주요 사이트를 시작으로 고객접점 전반에 도입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취임 1년간 주요 사업의 성과와 과제도 공개했다. 유 대표 체제의 SKT는 SKB와의 협력을 통해 17조 원 이상의 연결 매출이 예상된다. 유무선 통신 분야에서는 5G 가입자 1300만 명 돌파를 앞두고 있고, 미디어 영역에선 매출이 전년 대비 두자릿 수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진출을 위해 아마존,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의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물론, 도이치텔레콤, 싱텔, T Mobile, NTT도코모 등 대륙별 핵심 통신 사업자들과 제휴를 맺고 협력을 진행 중이다.

유 대표는 “SKT는 지난 1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국제 정세 급변에 따른 매크로 환경의 변화라는 대격변의 시기에 서있다”며 “’AI컴퍼니’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이 갈 길을 걸어가는 동시에 위기를 대비한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 모든 위협에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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