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이제부터는 제대로 알고 하자⑧

입력 2009-04-06 12:1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자재펀드 관심 '증폭'

#전문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가 점차 해소될 듯 한 움직임을 보이면서 원자재펀드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최근 원달러 환율의 하락에 따른 원유, 금 등 원자재 값 상승에 기인하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한 달 동안 수익률이 급상승한 원자재 펀드가 다시금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틋히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원자재관련 파생상품에 투자한 주요펀드 12개 가운데 10개가 플러스 수익을 냈고, 한 달 만에 14%가 넘는 수익을 낸 상품도 있다.

#본문

현재 원자재 펀드가 주목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달러화 약세에 따른 국제 유가를 비롯한 금속, 농산물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이 높게 오르면서 이들에 투자하는 원자재 펀드가 고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원자재펀드란?

원자재펀드란 간략히 말해 석유나 금, 곡물, 귀금속 등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펀드상품을 말한다.

원자재 관련 펀드로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눠지는데 그 가운데 하나는 주식형펀드다. 즉 원자재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원자재와 관련된 기업주식에 투자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또 다른 하나는 원자재 값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이 펀드는 에너지와 금, 농산물 등의 상품지수를 따르는 펀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04년 4월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이 시행되면서 국내에서 원자재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초기에는 수익구조가 복잡하고 투자자들의 인식이 충분치 않아 호응을 얻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안져주고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원달러 약세 등 원자재 상승 요인 풍부

최근 원자재 가격이 급등양상을 보이는데는 몇 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신흥시장의 고성장이 원자재 가격을 상승시키는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이들의 구매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의 경우 세계 1위의 원자재 수입국으로 향후에도 제품생산을 위한 막대한 양의 원자재를 수입할 것이다.

또 OPEC의 고유가 유지정책과 원유생산국이 밀집돼 있는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불안 요인 역시 원자재 가격 상승요인이다.

마지막으로 달러화의 약세가 지속되면서 금과 원유, 농산물과 같은 저평가 자산들이 다시 부각될 수 있는 요인도 작용하고 있다.

◆환율 등 위험요소 점검 필수

원자재 펀드의 가장 큰 리스크는 고수익 고위험이라는데 있다.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라 고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반대로 위험손실이 높은 편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원자재 외에 주식과 채권 등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을 고르거나 원자재 펀드와 함께 수익이 비교적 안정적인 상품에 동시에 가입해야 리스크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특히 원자재펀드는 달러화와 연동돼 있다는 것이다. 원자재 해외펀드의 경우 달러로 투자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원달러 환율 하락시 환차손을 입을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지만 변동성이 큰 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아울러 원자재 가격의 순환사이클도 점검해야 한다. 보통 원자재 가격의 순환 사이클은 3년에서 4년 정도라서 상승곡선이 한 번 꺽이면 몇 년간 내림세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