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브이엠 3분기 매출 342억, 전년比 11.7%↑
한미사이언스 계열사 제이브이엠이 3개 분기 만에 누적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제이브이엠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342억 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11.7% 증가했다고 2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7억 원, 당기순이익은 46억 원으로 각각 61.8%, 2.3% 늘었다. 연구개발(R&D)에 매출 대비 6.9% 수준인 24억 원을 투자했다.
이에 따라 올해 누적 매출은 1027억 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기대된다. 제이브이엠이 3개 분기 만에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한 것은 1977년 창사 이래 처음이다.
제이브이엠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의료 수요가 확대되고, 파우치 형태 조제 방법이 위생 및 편의성 측면에서 각광받으면서 성장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약국 내 근무 인력 부족 현상이 대두되면서 약국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영향도 있다.
시장별 차별화된 판매 전략도 호실적을 견인했다. 제이브이엠의 해외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한미약품은 현재 33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59개국에 제이브이엠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북미시장에 대한 집중 공략과 현지 파트너를 통해 칠레, 남아공, 덴마크, 루마니아 등 신규 국가 진출 전략을 강화해 왔다.
제이브이엠의 국내 영업 및 마케팅은 한미사이언스 계열사 온라인팜이 맡고 있다. 온라인팜은 제이브이엠 전담 세일즈 조직을 구성해 국내 병원과 약국에서 적극적인 판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90%의 시장 점유율을 구축했으며, 자동 조제기 판매는 물론 이와 연동된 소모품 매출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3분기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해외는 전년동기 대비 12.9% 상승한 162억 원, 국내는 10.7% 상승한 179억 원을 기록했다. 시장별 매출 비중은 국내 52.5%, 수출 47.5%(북미 20.9%, 유럽 19.1%, 기타 7.5%)이다. 특히 북미 지역 누적 매출은 작년 대비 60.5% 상승했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약국 자동화 시스템 도입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다 비대면 진료 확산에 따른 편리한 의약품 조제 방식이 확산되면서 제이브이엠의 미래 성장 가치도 함께 상승하고 있다”며 “수십년간 축적한 회사의 독보적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