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삼성전자 제품이 판매되는 전 세계 180여 개국 전체에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Eco Box)’을 확대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삼성전자는 미국, 브라질, 스페인 등 전 세계 34개국 서비스센터에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을 설치하고 폐핸드폰을 수거하고 있다.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에 수거된 핸드폰은 국가별로 인증된 전문 업체와 연계해 배터리 원료 등 소재 단위로 분리하여 재활용된다. 고객들은 서비스센터를 통해 편리하게 폐핸드폰을 처리하는 동시에 재활용을 통한 지구환경 개선 활동에 동참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기존 180여 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운영 중이던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을 지난 7월부터 170여 개 삼성 디지털프라자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 외에도 모든 서비스 단계에서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독일, 영국 등 주요 7개국 서비스센터에서는 수리 완료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자전거 또는 전기차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제품 수리 시 사용 가능한 부품들을 최대한 유지하고 교체하는 부품을 최소화해 전자폐기물을 줄이는 단품 수리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또 올해 수리점 내 종이 인쇄물을 전자문서로 전환해 종이 사용을 줄이는 ‘페이퍼 프리 시스템’ 구축, 서비스 자재 포장재의 친환경 소재 적용 등을 세계 각국에서 운영하고 있다.
김형남 삼성전자 글로벌 CS센터 부사장은 “재활용을 확대하고 폐기물 발생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앞으로 다양한 리사이클링 파트너사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자원 순환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