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접점 확대하고 데이터 활용해 고객 체류시간 늘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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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AI가 스포츠 경기 결과를 예측하고, 인터넷TV(IPTV)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LG유플러스는 25일 기자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통합 플랫폼 브랜드 '익시'(ixi)를 공개했다. 익시는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돕는 AI서비스’라는 뜻이다. 일상을 보다 즐겁게 도와주는 즐거운 친구 같은 AI 플랫폼을 지향한다. 앞으로 출시되는 LG유플러스의 다양한 B2C-B2B 분야 서비스에 표기될 예정이다.
익시의 첫 상품으로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스포츠 경기 승부 예측 △AICC(인공지능 콘택트센터) 고객센터 콜봇 △소상공인을 위한 콜봇 서비스 AICC 우리가게 AI △IPTV U+tv의 콘텐츠 추천 등 서비스를 선보였다.
황규별 CDO(최고데이터책임자)는 “데이터 파워하우스라는 용어를 쓰는데,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며 “고객경험과 상품경험에서 확장해 데이터를 갖고 통신과 플랫폼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의 대표 캐릭터인 ‘마법사 홀맨’도 익시 홍보에 앞장선다. 홀맨은 익시의 홍보대사이자 대표 캐릭터 역할을 하며 익시를 알리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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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부터는 자사 고객센터에 콜봇을 도입한다. 콜봇은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AI가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이 텍스트를 기반으로 고객의 의도를 파악한 뒤 적합한 상담내용을 AI음성으로 응답하는 서비스다.
소상공인을 위한 콜봇 서비스 ‘우리가게 AI’도 개발했다. 내년 2월 정식 출시를 앞둔 우리가게 AI는 바쁜 사장님 대신 매장정보, 자동예약 등 전화 응대업무를 AI가 돕는다. 가게의 특성과 업종에 맞게 음성을 고를 수 있으며, 단골 고객의 응대이력에 기반해 통계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AI를 통해 U+tv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일 기준 약 2억5000 건의 고객 이용 로그를 활용해 고객의 취향특성 및 라이프 패턴을 분석해 추천 서비스에 활용한다. 또 가족 구성원에 따라 개인 프로필을 설정하면 개인 취향이 반영된 실시간 추천 기능을 구현했다.
황 CDO는 “LG유플러스가 고객 중심으로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일상을 바꾸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담은 브랜드가 바로 익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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