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홈쇼핑 규제 개선과 산업발전’ 토론회 열어
TV홈쇼핑의 발전을 위해서는 규제를 혁신하고 신기술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한국경영학회 주최로 1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 정책세션 ‘홈쇼핑 규제 개선과 산업 발전’ 토론회 참가자들은 이러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유병준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최정혜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가 발표했다. 최영균 동국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허진우 과기정통부 OTT활성화지원팀장, 황기섭 한국TV홈쇼핑협회 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유병준 교수는 “미래 유통은 온·오프라인 구분이 없어지는 파괴적 커머스 시대가 되고 결국 디지털을 통한 커머스 사업을 가장 능숙하고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이 생존할 수밖에 없다”면서 “TV홈쇼핑은 △라이브커머스 기업과 협업 등으로 사업 구조 확장 △방송 콘텐츠를 숏츠 혹은 광고 형태로 가공하여 FAST(Free AD Supported TV.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TV) 광고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TV홈쇼핑 발전을 위해선 규제 혁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정연승 교수는 “재승인 과정에서 사실상 강제되는 판매수수료율, 기업 편성비중 등에 대해 사업자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등 유통 규제 개선이 가장 중요한 미래 대비책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홈쇼핑에 대해 △다른 커머스와 동일한 규제 수준을 적용 △미래 신기술 도입에 대한 투자‧지원을 해야 한다”고 정책 개선을 주문했다.
황기섭 한국TV홈쇼핑협회 실장은 “송출수수료 급증 고민으로 미래에 대해 깊게 연구하기가 쉽지 않다”며 “판매수수료율 등 유통 관련 규제는 정부가 현재처럼 사업자가 제출하는 사업계획서 상의 내용을 사실상 제한하여 법적 의무를 지게 하는 방식보다는 법률‧법령에 근거를 마련해 책임‧의무를 부과해야 공정성‧정당성을 갖출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허진우 과기정통부 팀장은 “최근 홈쇼핑이 다양한 매체를 동시다발적으로 활용해 기존 틀을 깨나가고 있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방송사업자이자 유통사업자인 홈쇼핑이 TV를 통해 중소기업 판로를 개척하고 확대해 나가는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그렇게 하면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 나간다면 사업자들을 응원하고 소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