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17일 “이번 서비스 중단의 매출 영향은 크게 매출 미발생과 사용자 보상으로 나타날 전망”이라며 “송수신 중단은 10시간 정도였으나, 16일까지 비즈보드 광고 판매가 중단됐고 모빌리티와 선물하기, 페이지 등도 1~2일 분량의 매출이 발생되지 못했다. 정액제로 판매되는 웹툰이나 이모티콘, 멜론 등은 사용자들에게 무료 사용권 등 보상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따라서 4분기 매출이 최대 1~2%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며 “그러나 이번 화재 관리의 책임이 SK C&C에 있었던 만큼 피해액의 보상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오 연구원은 “보다 중요한 이슈는 이번 사태가 영구적 이용자 이탈로 이어지느냐 여부”라며 “주말 동안 메시지 송수신 불가로 텔레그램, 토스, 우티 등 카카오의 대체 서비스로의 일시적이 이용자 이탈이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러나 카카오 서비스들의 대체 불가능한 장점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서비스 정상화 시 이용자의 구조적 이탈은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