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카오 금융계열사 비상대응계획 등 점검…소비자 피해도 보상"

입력 2022-10-16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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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와 관련, 금융소비자 피해에 대해 신속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16일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로 인해 일부 금융서비스도 작동하지 않는 등 국민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대해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긴급 대응중"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계열사는 화재 이후 곧바로 재해복구센터를 가동해 금융거래의 전산처리에 문제는 없었지만, 금감원은 일부 송금 및 결제 등 금융서비스가 상당시간 장애가 발생한 원인을 규명하고 비상대응계획 가동실태 등을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전산센터가 상암에 별도로 위치하고 있어 이번 화재피해로 인한 전산상 직접 손상은 없었다.

금융거래도 계좌이체 송금은 계속 정상 가동되고 있으며,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이체(1일 100만 원 한도)가 일부 작동하지 않음에 따라 계좌이체 방식으로 송금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판교에 소재한 주전산센터에 화재 피해가 발생했으나, 곧바로 재해복구센터(가산디지털단지) 전산망으로 연계해 금융거래가 가능토록 조치했다.

화재사고 이후 송금 및 결제 서비스가 중단됐으나, 오후 7시부터 대부분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정상화돼 현재는 송금, 결제 등이 정상 운영되고 있다.

다만, 카카오톡과 연계된 인증서비스, 상담서비스 등은 현재 복구 작업중에 있다. 송금 알림톡 등은 현재 작동하지 않고 있다.

카카오증권은 판교에 위치한 일부 주전산센터 관련 데이터 처리를 즉시 재해복구센터(가산디지털단지)로 이관했으며, 고객계정은 클라우드서비스로 관리되고 있어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카오 그룹 소속 금융회사들이 이번 화재로 인한 금융소비자 피해현황 파악을 위한 피해신고 접수를 즉시 가동하도록 지도할 것"이라며 "전체 금융회사에 대해 전산센터 화재에 대비한 비상대응계획을 재점검토록 지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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