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재개발 대어 '신흥1구역', 연내 시공사 선정되나...자이 브랜드 부상

입력 2022-10-16 09: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신흥1구역' (김상영 기자 ksy2291@)

성남 재개발 대어로 꼽히는 ‘신흥1구역’이 수개월째 시공사 선정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 조건을 개선하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된 GS건설 컨소시엄(GS건설·DL이앤씨·코오롱글로벌)이 사업 수주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면서 시공사 선정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6일 본지 취재결과 신흥1구역 주민대표회의는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했으며 이르면 다음 달 권리자 전체회의를 열고 GS건설 컨소시엄에 대한 수의계약 찬반 의사를 물을 예정이다.

신흥1구역 재개발은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일원에 사업면적 19만6693㎡, 총 4183가구 규모의 대단지를 조성하는 도시정비사업이다. 현재 권리자는 약 2220명이며 수천 명의 세입자가 거주 중이다. 이들의 이주 문제로 민간재개발은 사업성이 부족해 LH가 시행 업무를 맡아 공공주도 재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원주민들을 차례대로 이주시키는 순환재개발 모델을 적용했다.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신흥1구역' (김상영 기자 ksy2291@)

공기업인 LH가 시행 업무를 맡다 보니 조합이 시행을 맡았을 때 보다 시공사의 수익성 확보가 어렵다. 실제로 초기 공사비 단가는 3.3㎡당 495만 원으로 책정됐는데 사업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건설사들이 시공사 선정 입찰에 나서지 않았다. 결국 3.3㎡당 공사비를 510만 원으로 증액하고 향후 원자재 등 물가 상승에 따라 변동될 수 있도록 변경한 결과 GS건설 컨소시엄이 단독으로 사업 수주에 뛰어들었다.

이날 기준 최종적으로 변경된 사업 조건을 반영한 시공사 선정 입찰이 2차례 유찰되면서 수의계약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수개월간 사업자 선정이 표류한 만큼 주민(권리자)들은 빠르게 시공사 선정을 마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이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서민기 신흥1구역 주민대표회의 부위원장은 “권리자분들이 처음에는 컨소시엄이 아닌 각 건설사 개별 입찰을 통한 경쟁을 바랐는데 지금은 다들 너무 지쳐 있다”며 “현재 GS건설 컨소시엄에 대한 권리자분들 반응이 나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근 재개발 지역 중에 사업이 전면 백지화된 곳도 있다”며 “일단은 시공사가 선정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전체회의에서 통과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날 만난 한 권리자도 “이제 와서 다른 업체가 들어오는 건 생각 안 해봤다”며 “일단 되는대로 빨리 시공사 선정을 마치고 사업이 진행되길 바랄 뿐”이라고 했다.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신흥1구역'에 GS건설 현수막이 걸려있다. (김상영 기자 ksy2291@)

신흥1구역 주민대표회의는 올해 안에 GS건설 컨소시엄에 대한 수의계약 안건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이후 GS건설 컨소시엄이 최종 시공사로 선정될 경우 이르면 2025년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최근 사업 조건이 변경되면서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해 입찰에 뛰어든 것”이라며 “주민대표회의, LH 등과 잘 협의해 원활한 사업 추진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PRODUCTION_IP - assumed 'PRODUCTION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SERVER_IP - assumed 'SERVER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