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이용자에 인정받았다”…‘브랜드고객만족도’ 3년 연속 1위

입력 2022-09-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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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이 2022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며, 3년 연속 중고거래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사진제공=당근마켓)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은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에서 공동 주관하는 ‘2022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중고거래 부문 1위를 차지해, 3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8회를 맞는 브랜드고객만족도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이번 조사에는 전국 4112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브랜드를 평가했다. 당근마켓은 올바른 거래 문화 확립과 안전 거래에 대한 의식 고취시키는 운영 정책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당근마켓은 신뢰, 존중, 윤리 3대 핵심 가치를 가지고 지역 거래 커뮤니티 환경 조성에 힘을 쏟아왔다. 이용자 보호를 위한 강도 높은 운영 정책을 바탕으로 △AI 머신러닝 기술, △필터링 키워드 정교화, △내부 운영인력 모니터링, △이용자 신고 제도 활성화 등 안전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다각적 프로세스와 기술들을 고도화했다.

아울러 ‘안전거래 캠페인 진행’, ‘중고거래 가이드라인 2.0 발표’, ‘중고거래 글쓰기 가이드 도입’ 등 이용자들이 ‘건강한 개인 간 거래 문화 만들기’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도 펼쳐 나가고 있다.

여러 기관과의 업무 협약을 통한 정책 구현도 주목 받았다. 불법 거래 근절을 위해 식약처와 MOU를 체결했고, 사이버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경찰청과 제휴 사업도 진행했다. 또한, 개인 간 거래 시장(C2C)에서 신뢰할 수 있는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건강한 개인 간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도 이어나가는 중이다.

김재현 당근마켓 공동대표는 “당근마켓이 국내 대표 하이퍼로컬 서비스로 많은 이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건강한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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