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첫 신사업 전략 보고회…허태수 회장 “적극 투자로 신사업 생태계 확장”

입력 2022-09-07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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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태수 GS그룹 회장 (사진제공=GS)

GS가 창립 후 처음으로 연 신사업 전략보고서에서 허태수 회장이 그룹사와 외부 파트너가 함께하는 신사업 생태계 확장을 주문했다.

GS는 7일 경기도 포천 GS리테일 워크샵센터에서 허태수 회장을 비롯해 주요 계열사 신사업 부문을 맡고 있는 임원진 50여 명이 한자리에 모이는 ‘GS 신사업 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업 환경 변화와 GS의 미래성장’을 주제로 한 이번 보고회는 주요 계열사별 신사업 전략과 추진현황, M&A와 사업제휴 및 벤처투자 현황을 공유하는 순서로 약 9시간 동안 진행됐다.

GS가 신사업만을 주제로 보고회를 개최하는 것은 GS 창립 후 처음이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GS가 신사업 분야로 꼽아 온 바이오, 순환경제, 에너지전환 등 분야를 중심으로 그동안 투자한 회사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GS와의 협업 기회 등을 상세하게 공유했다.

이는 GS와 투자 기업 간 협업을 통해 투자기업의 가치와 GS의 신사업 역량을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는 허 회장의 지론에 따른 것이다.

이날 허태수 회장은 “GS가 추구하는 미래성장 전략의 핵심은 협력사, PE, VC, 스타트업 등 다양한 역량을 가진 외부 파트너와 함께 신사업을 창출해 나가는 것”이라면서 “최근 불황과 경기 위축 시기가 GS에 더 좋은 투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투자와 사업 협력, 개방형 혁신으로 신사업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1부 세션에서는 계열사별 신사업 전략과 추진현황이 발표됐다.

우선, ‘에너지 전환기 선제 대응’이라는 전략 방향 하에 GS칼텍스가 수소, 바이오연료, 플라스틱 리사이클, 전기차 충전 등의 추진 현황을 소개했다. GS에너지는 블루암모니아 개발유통, 배터리 리사이클, SMR 소형원자로, 전기차 충전 등의 사업화 전략과 함께 전력 생산부터 판매까지 아우르는 종합전력회사로 발돋움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한, GS리테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여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퀵커머스, HMR 간편식, 반려동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펫 사업 등의 추진 성과를 공유했다. GS글로벌은 해외 네트워크 역량을 통해 친환경 연료 수급 등 그룹사 전반의 신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GS건설은 기존 주택과 플랜트 건설 역량에 친환경 신기술을 접목해 프리패브(Prefab) 등 친환경 건축과 수처리, 스마트 양식업, 데이터센터 건설, 배터리 재활용 등으로의 사업확장 전략을 밝혀 주목을 받았다.

2부 세션에서는 각 계열사가 신사업 개발을 목적으로 실행한 M&A, 사업제휴, 벤처투자 현황을 공유했다.

최근 GS가 컨소시엄을 이뤄 M&A에 성공한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 휴젤과 배달 플랫폼 요기요 사례를 통해 앞으로도 GS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경우 적극적인 M&A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공유했다.

아울러 GS 지주사 산하의 기업형벤처캐피탈(CVC)인 GS벤처스와 GS퓨처스는 국내와 북미 지역의 신기술 벤처 동향과 최근 투자 활동을 공유했다.

특히, GS벤처스는 올해 초 법인 설립 이후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6월), 1호 펀드 조성(7월)에 이어 한 달 여 만에 모두 5개에 이르는 스타트업에 투자를 실행한 사실을 처음 공개하면서 신사업 창출을 위한 GS그룹의 벤처투자가 속도감 있게 현실화하고 있음을 확인시켰다.

GS벤처스가 첫 투자로 낙점한 스타트업은 친환경 대체가죽을 개발하는 ‘마이셀’, 탄소나노튜브 기술을 가진 ‘어썸레이’, 신개념 C2M커머스를 선보이고 있는 ‘올웨이즈’, 친환경 대체육을 개발하는 ‘에스와이솔루션’, 뉴미디어 영상컨텐츠 기업 ‘메이크어스’ 등 5개다.

GS벤처스는 다양한 투자 영역에서 초기 단계의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그룹의 신사업 개발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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