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이어 홈플러스도 '최저가' 정책…대형마트 가격경쟁 확전

입력 2022-08-24 09:48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PB 생수 상품. (홈플러스)

고물가 인플레이션이 심화하면서 주요 대형마트가 저렴한 가격에 먹거리를 판매하는 기획전을 대거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마트에 이어 홈플러스도 최저가 정책을 내놓으면서 대형마트간 저가경쟁에 불붙고 있다.

홈플러스는 빅데이터 알고리즘 ‘AI 최저가격’을 확대 시행해 대형마트 3사 최저가에 도전한다고 24일 밝혔다. 대형마트의 '반값치킨' 경쟁을 촉발한 '당당치킨'이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끌자 자신감이 붙은 홈플러스는 매주 ‘50개 핵심 상품’을 선정하고 대형마트 3사 온라인몰 가격 비교 모니터링을 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가격을 인하해 고객에게 제공한다.

‘50개 핵심 상품’은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활용해 신선·그로서리·델리 등 매출 상위 품목 가운데 고객 수요가 많은 먹거리와 생필품으로 선정한다. 대표 상품은 바나나, 방울토마토, 쌀, 양념소불고기, 두부, 항공직송 생연어, 감자, 당근, 우유, 세제, 치약, 프라이팬, 스낵류 등이다.

앞서 홈플러스는 연초부터 이제훈 사장 지휘로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시행해왔다. 지난 200일간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0%, 온라인 주문량은 약 22% 늘었다.

이외에도 지난 2월부터 ‘물가안정 365’ 행사를 구성해 두부, 콩나물, 우유, 화장지 등 PB 제품을 연중 상시 저가에 판매하는 PB 가격 정책을 운영해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프리미엄 PB ‘홈플러스 시그니처’ 상품이 약진해 2월 3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물가안정 365’ 25개 품목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8% 뛰었다. 홈플러스 온라인 기준으로는 243% 신장했다.

‘가성비 상품’이라는 고객의 호평이 이어지며, 지난해 같은 기간(2월 3일~7월 31일)과 비교해 ‘홈플러스 시그니처 무라벨 맑은샘물 매출은 183%, ‘홈플러스 시그니처 국산콩 두부기획'은 83% 상승했다. ‘당당치킨' 역시 6월30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약 50일간 46만 마리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치솟는 외식 물가를 잡기 위해 델리 품목 경쟁력을 높인 회사 측의 노력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성수점 꽃게 판매. (이마트)

지난달부터 '가격의 끝' 할인행사를 이어온 이마트는 25일부터 31일까지 일주일간 ‘가을 햇 꽃게’ 100g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및 행사카드 사용 시 최대 40% 할인한 888원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해양수산부와 진행하는 수산물 소비 촉진 행사의 일환으로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20%가 할인되며, 행사카드 사용 시 20%가 추가 할인돼, 최대 4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7년 만에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해 눈길을 끈다. 100g당 888원이란 가격은 2015년 800원대 중반에 판매한 이후 가장 낮다. 이마트 측은 약 50척의 선박과 협업, 꽃게 직거래 네트워크를 형성한 덕분에 최대 물량을 기획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가격 역시 크게 낮출 수 있었다.

이마트는 지난달 4일부터 우유 등' 40대 필수품목'을 다른 대형마트 및 쿠팡과 비교해 상시 최저가로 판매하는 '가격의 끝'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우유 등 가공식품, 계란·양파 등 신선식품, 화장지·비누 등 일상용품 가격을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온라인몰, 쿠팡 로켓배송 가격과 비교해 오프라인 매장과 SSG닷컴의 이마트몰에서 최저가로 판매한다.

▲고랭지 배추.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반값' 고랭지 배추를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같은 기간 동안 전 점에서 대관령 인근 해발 1100m의 고랭지 채소 단지인 안반데기에서 수확한 고랭지 배추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치솟는 농산물 가격의 물가 안정화를 위해 안반데기 배추 120톤을 사전 기획해 시세대비 약 30% 저렴한 포기당 4990원에 판매한다. 추가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하는 ‘농축산물 할인쿠폰, 농할!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할인 행사를 진행해 엘포인트 회원에 한해 행사카드로 결제 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 시세보다 40%가량 저렴한 3992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폭염 및 폭우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은 차별화 산지 발굴에 집중, 고랭지 배추 중 높은 품질로 평가 받는 대관령 인근 안반데기 배추를 선보이게 됐다. 대관령 인근 해발 1100m 고산지대에서 재배한 안반데기 배추는 찬바람을 맞고 자라 꽉 찬 속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롯데마트 꽃게.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올해 첫 어획한 서해안 햇꽃게도 전점에서 선보인다. 24일까지 살이 꽉 찬 서해안 햇꽃게를 해양수산부와 함께하는 2022년 수산대전 20% 할인행사를 통해 전점에서 저렴하게 판매한다.

‘서해안 햇꽃게', '정성들여 골라담은 생물 햇꽃게'를 행사카드 결제시 각 1080원, 1만 98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행사 종료 후에도 추석 명절 주간인 9월 14일까지 꽃게 할인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햇꽃게 물량 확보를 위해 최대 산지인 충남 신진도항과 전북 격포항 소재의 어선들과 사전 계약했다. 또한 산지 포구에서 어획된 꽃게를 선별하고 포장하는 패킹장을 7곳 계약해 시즌 내내 안정적으로 신선한 꽃게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PRODUCTION_IP - assumed 'PRODUCTION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SERVER_IP - assumed 'SERVER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