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2분기 순손실 515억 원…적자폭 확대

입력 2022-08-1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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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로고.

11번가는 3분기 연속 매출이 전년 대비 소폭 증가세를 보였으나 슈팅배송 확대 등 이커머스 출혈경쟁 뛰어든 여파로 적자 폭이 더 커지며 수익성 개선을 숙제로 안게 됐다.

16일 전자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의 SK스퀘어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11번가의 올 2분기 매출액은 1418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1383억 원)보다 3% 소폭 늘어나는 데 그쳤다. 당기순손실 역시 515억 원을 기록하며 전기(-264억 원) 대비 2배가량 적자가 확대됐다.

회사 측은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일회성 고정비 등 영업비용의 증가와 최근 금리 급등으로 인한 금융상품 평가손실 반영 등 일시적인 영업 외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적자 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이커머스 시장의 지각변동 속에서 신성장동력에 대한 투자와 차별화 서비스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오고 있다. 회사 측은 닐슨코리안클릭 자료를 인용해 올 2분기 모바일 앱 순 이용자수(MAU)가 전년대비 9% 늘어난 월평균 약 940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직매입 중심의 리테일 사업 역시 1분기 대비 35% 성장했다. 특히 지난 6월 직매입 상품을 강화한 슈팅배송(자정 전 주문 시 익일배송) 론칭, 애플 정품을 주문 다음 날 받을 수 있는 ‘애플 브랜드관’ 오픈 등의 효과가 반영되며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사업 확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아마존 미국 수백만 개 상품과 신규 브랜드를 새로 추가하면서 국내 수요에 맞게 판매 상품 셀렉션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 특화된 월 2900원의 구독 상품 ‘우주패스slim’을 출시해 매월 SK페이포인트 즉시 적립과 아마존 할인쿠폰과 무료 해외배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빠른배송 경쟁력 강화, 아마존 서비스 확충 등 비용이 늘어나면서 11번가는 수익성 개선을 과제로 안게 됐다. 11번가 관계자는 "올해 핵심 사업전략을 중심으로 균형 있는 성장을 이루고, ‘수익과 성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성장을 위한 투자’를 전략적으로 진행해 시장을 선도하는 이커머스 경쟁력으로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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