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롯데쇼핑 이어 현대백화점도 건기식 사업 본격 뛰어든다

입력 2022-08-09 14:32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현대百그룹 현대바이오랜드, 네슬레 퓨리탄프라이드 독점 판매 맡아
현대백화점 목동점·신촌점 등 5개 매장 오픈…온라인 계열사도 총 동원
이마트, 작년 6월 PL ‘바이오퍼블릭’ 론칭…소분 판매 ‘아이엠’ 매장 운영
롯데마트, 건강식 브랜드 '해빗' 앞세워…‘비바건강마켓’ 전문점도 선봬

(사진제공=현대바이오랜드)

이마트와 롯데쇼핑에 이어 현대백화점 그룹도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에 본격 뛰어든다.

국내 유통 3사가 건기식 사업에 열을 올리는 것은 시장 성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16년 3조5000억 원이던 국내 건기식 시장은 지난해에는 5조454억 원으로 처음으로 5조 원을 돌파했다. 5년 전 대비 20% 급성장했다. 올해는 5조5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헬스케어기업 현대바이오랜드는 미국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퓨리탄프라이드’(Puritan’s Pride)의 국내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판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현대바이오랜드는 2020년 현대백화점그룹이 SK바이오랜드를 인수한 후 이름을 바꿔단 회사로, 해외 건기식 유통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단위:억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미국에서 1973년 론칭한 퓨리탄프라이드는 글로벌 식품 업체인 네슬레가 보유한 건기식 브랜드로, 1000여 개의 제품을 전 세계에서 판매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GMP) 인증을 받은 원료만을 사용하는 등 엄격한 품질 관리로 유명하다. 현대바이오랜드는 비타민·프로바이오틱스·미네랄 등 퓨리탄프라이드의 상품 중 국내에서 선호도가 높은 20여 종을 우선 선보인 후 품목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

유통 채널로는 현대백화점 그룹의 계열사를 활용하기로 했다. 이날 현대백화점 목동점과 신촌점에 매장을 열고, 12일에는 킨텍스점에 매장을 오픈한다. 이어 23일과 26일에는 각각 판교점과 대구점을 열 계획이다. 온라인 채널로는 우선 ‘현대식품관 투홈’을 활용하고, 내달 중으로 현대H몰과 더현대닷컴 등에도 입점한다. 회사 관계자는 “우선 해외 건기식을 들여와 팔고, 향후 자체 건기식 제조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이마트)

유통 라이벌 신세계·이마트와 롯데쇼핑의 건기식 사업은 현대보다 보폭이 넓다. 이마트는 지난해 6월 건기식 PL(자체라벨) 브랜드 바이오퍼블릭(Biopublic)을 론칭하고, 자체 매장과 브랜드 전문점, SSG닷컴에서 판매하고 있다. ‘바이오퍼블릭’은 합리적인 가격에 믿을 수 있는 건기식을 표방한다.지난해 오메가3와 비타민, 홍삼 등 9개의 필수 건기식으로 시작했던 바이오퍼블릭의 품목 수는 현재 다이어트 케어와 혈압케어, 위건강 케어, 워터젤리 등으로 30여 개로 불어났다.

지난 1년 동안 100만 개가 넘게 판매되며 흥행하자 올 4월에는 국악신동 출신의 아티스트 겸 방송인으로 대중에게 친숙한 송소희 씨를 바이오퍼블릭 모델로 선정해 마케팅에 힘주고 있다. 이마트는 현재 월계점과 신도림점 등 30여 점포에 건강기능식품 전문 통합 매장을 운영중이며 향후 전문 매장은 70개, 바이오퍼블릭 상품은 40개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예정이다.

건기식 소분 판매 사업도 활발하다. 이마트는 2020년 12월 헬스케어 스타트업 모노랩스와 손잡고 건기식을 추천해 소분 판매하는 ‘아이엠’ 매장을 론칭해 현재 성수점, 용산점, 죽전점 등 3곳에서 운영 중이다. 아울러 지난해 1월에는 건강기능식품 통합 매장 ‘헬스앤웰니스(Health&Wellness)’를 선보이고 현재 별내점, 하남점 등 30여 곳에서 선보이고 있다.

(사진제공=이마트)

롯데쇼핑은 2015년 론칭한 친환경 자체브랜드(PB) ‘해빗(Hav’eat)’을 2018년부터 건기식 전문 브랜드로 키우고 있다. 2019년에는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해빗 백세 혈행 관리 홍국&징코‘를 내놨고, 이어 ‘해빗 다이어트 인아웃 콜레우스포스콜리‘와 ‘해빗 마시는 콜라겐 엠블(20㎖x14병)‘ 등의 이너뷰티 제품군도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작년 7월에는 경기도 남양주에 건기식 전문점 ‘비바건강마켓’을 열고 소분 건강식 사업에도 나섰다. 이곳에서는 ‘우리 동네 건강 마켓’을 주제로 무료 혈압 체크, 인바디, 청력 검사, 피부 나이 검사 등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향후 건기식 사업을 계속 확대할 방침”이라고 했다.

홈플러스는 PB '시그니처' 상품으로 건기식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는 주로 홍삼 위주의 상품으로 향후 건기식 관련 상품군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