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가 뽑고 MZ가 개발하고 MZ에 판다"···유통업계, 면접부터 상품개발까지 전면 배치

입력 2022-05-19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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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수동 갓생기획실 팝업스토어. (사진제공=GS리테일)

MZ세대가 핵심 소비층이자 기업의 주요 구성원으로 부상하면서 기업들이 MZ세대에 소비자이자 생산자이며 조직 운영자로서 다양한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벌이는데서 나아가, MZ세대들로 조직을 구성해 이들이 개발에 참여한 아이템을 상품화하거나 인재 채용시 면접에도 참여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19일 롯데백화점은 MZ세대를 겨냥해 채용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하고 올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실무 3~5년차 MZ세대 사원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한다. 같은 MZ세대의 시각에서 유통업계에 대한 이해와 열정을 지닌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를 선발하겠다는 취지다. 전 지원자가 동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던 ‘PT 면접’ 대신,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지원자가 가진 업계에 대한 관심과 직무 적합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직무 면접’을 도입했다.

채용 방식 역시 메타버스와 유튜브를 활용해 채용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20일 오후 1시부터는 ‘ZEP’ 플랫폼에서 ‘메타버스 채용설명회’가 진행된다.

GS리테일은 MZ세대 아이디어를 모아 신상품 개발을 하는 애자일(Agile) 조직 ‘갓생기획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갓생기획에는 팀장이 없다. 수평적이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이다.

‘갓생기획’은 지난해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GS25 20·30세대 직원들로만 구성해 출범한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로, 출범 이후 노티드 우유, 틈새오모리김치찌개라면, 팝잇진주캔디 등 60여 개가 넘는 ‘갓생기획’ 브랜드 상품들이 출시돼 누적 1000만 개가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다.

21일부터는 아예 다음 달 12일까지 서울의 유명 핫플레이스 성수동에 업계 최초로 브랜드 팝업스토어 ‘갓생기획실’을 운영한다. ‘갓생기획’을 단순 PB상품을 넘어 MZ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확장하려는 시도다.

GS25는 ‘MD 서포터즈’도 선발했다. 사내 1990년대생 영업관리자(OFC)들로 구성된 MD 서포터즈가 6개월간 MZ세대 트렌드 공유, 개인 미션 등을 수행하면 회사 측은 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플러스 체인저’가 본사 중앙정원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사진제공=홈플러스)

홈플러스 역시 2030세대 직원들의 눈높이에서 조직 혁신 방안을 모색, 실질적인 해결법을 전파하기 위해 MZ세대 직원을 주축으로 한 ‘플러스 체인저(Plus Changer)’와 ‘컬처 앰배서더(Culture Ambassador)’ 조직을 출범했다.

플러스 체인저는 재직기간 3년 이하, 평균 나이 27세 직원 13명으로 꾸렸다. 이들은 월 1회 정례 회의를 통해 전사 문화 활성화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활동 방향과 운영 원칙을 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문화 홍보 활동에도 참여하며, 플러스 체인저가 임원 보고를 통해 결정한 실천 행동은 전 조직이 실천한다. 전사 실천 사항을 독려하고 각 부문의 문화 활성화 계획을 운영하는 역할은 컬처 앰배서더가 담당한다. 각 부문 대표인 컬처 앰배서더는 조직 이해도가 높은 직원들로 선발했다.

CJ제일제당은 제품 개발·론칭 등에서 MZ세대 직원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MZ세대 직원 6명이 운영하는 사내 독립기업(CIC) '푸드 업사이클링'의 전문 브랜드 '익사이클'을 론칭하고 스낵 제품 '익사이클 바삭칩' 2종을 선보인 바 있다. 올 하반기 정식으로 MZ세대 등이 많이 찾는 유통채널에 입점해 판매처를 늘려갈 계획이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최근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올랐을 뿐 아니라 사내 구성원으로서도 본격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회사들을 이들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일부 조직의 경우 실제 성과도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같은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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