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 비율 각 1:18…김창원 전 타파스 대표 수장 선임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웹툰 플랫폼 타파스 미디어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미디어를 합병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북미 프리미엄 웹툰 플랫폼과 웹소설 플랫폼 합병을 통해 스토리 스펙트럼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사회를 열고 타파스와 래디쉬의 합병을 최종 결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존속법인은 래디쉬가 되며 타파스 미디어를 흡수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합병 비율은 래디쉬와 타파스가 각 1:18로 책정됐다. 합병기일은 8월1일을 목표 하며 김창원 대표가 새 합병법인을 이끌게 된다.
이번 합병은 타파스와 래디쉬가 북미에서 쌓아온 스토리 IP 역량을 합쳐 시너지를 창출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성장 동력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적 결정이다. 신규 합병 법인은 타파스와 래디쉬는 물론 래디쉬가 지난해 인수한 우시아월드까지 3개 플랫폼을 아우른다. 합병 이후에도 3개 서비스는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이들을 화학적으로 결합하는 합병 법인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강력한 시너지를 내겠다는 비전이 담겼다.
타파스는 2012년 북미 웹툰 플랫폼으로 출발해 약 10년만에 북미를 대표하는 웹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했다. 래디쉬는 오리지널 웹소설 IP를 중심으로 북미 모바일 스토리텔링 사업의 혁신을 일궈온 곳으로 꼽힌다.
김창원 합병 법인 대표는 “초경쟁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이번 합병은 스토리 IP 사업자로서 압도적인 역량과 경쟁력을 갖추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전 장르를 아우르는 IP로 북미 독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리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