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출기업 10곳 중 9곳 “물류애로 겪고 있다”

입력 2022-05-1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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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수출 中企 89.1% “물류 애로 겪고 있다”
중진공, 15일 중소기업 물류이용 실태 조사 발표
“국제운송 단계(선적·기적)에서 가장 큰 애로”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국내 온라인 수출기업 10곳 중 9곳이 물류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15일 온라인 수출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중소기업 716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물류이용 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온라인 수출기업 중 89.1%가 현재 물류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고, 항공·해상운임 등 높은 물류비용(81.7%), 배송 기간(45%), 수출 통관(20.7%)을 주요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물류는 국내 물류(First Mile), 국제운송(Middle Mile), 수입국 물류(Last Mile)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업들은 국제운송 단계(선적·기적)(53.6%)에서 가장 큰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수출신고 방법은 물류(관세)사 위탁(59.3%), 정식 수출신고(32.8%), 간이수출신고(30.5%) 순으로 파악됐다. 수입통관에서는 국가별 규제/제도 파악(67.7%), 처리 지연(66.3%) 등에서 애로를 겪고 있었고, 국가로는 중국(31.8%), 미국(30.5%), 동남아(26.4%)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통관 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국가별 통관/인증 정보 통합 제공(68%), △해외 수입통관 처리 자동화 서비스(59.9%), △국가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IOR 등)(47.2%) 등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 기업 18.7%만이 물류사 견적 비교나 배송 위치 확인을 제공하는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비용절감 효과(29.9%), 제공하는 운임정보의 낮은 신뢰성(23.9%)에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이 시급한 물류 분야로는 △물류단가 인하(55.4%), △디지털 수출통관 지원(38.5%), △물류 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 제공(36%), △디지털 물류 중개 플랫폼(31%)을 꼽았고, 정부 주도의 물류 플랫폼 구축 시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기업은 90.6%에 달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실태조사를 통해 글로벌 물류난 지속에 따라 온라인 수출기업이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중진공은 향후 물류 디지털화 및 물류 정보격차 해소 등을 지원해 수출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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