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M 선두주자 독일 볼로콥터, 한국진출 선언 “2024년 서울에서 항공택시 서비스 제공 목표”

입력 2022-05-11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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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볼로콥터)

"초기에는 다소 비쌀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프리미엄 택시 수준의 요금으로 에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차를 이용할 경우 강남에서 김포공항까지 1시간 가량 걸리지만, 에어택시를 이용하면 20분 만에 갈 수있습니다."

크리스티안 바우어 볼로콥터 최고사업책임자(CCO) 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1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볼로콥터는 국내에 현지법인 ‘볼로콥터 코리아’를 설립, 기술이전과 자체 생산 등 현지화를 통해 아시아 최초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등 한국 진출 목표와 비전을 발표했다.

비전 선포식에는 볼로콥터의 투자자이자 등기이사인 ‘왕레이’ ‘더블유피인베스트먼트(더블유피)’ 회장과 ‘티파니 박’ 더블유피 공동회장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크리스티안 바우어 볼로콥터 CCO는 “볼로콥터는 2024년까지 서울에서 100% 전기로 구동되는 항공택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올해 에어택시인 볼로시티 출시를 준비 중이며, 내년에는 국내 최초 블로포트를 착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볼로콥터는 2011년 설립됐으며 도심 교통을 위한 단거리 에어택시 ‘볼로시티’와 볼로시티를 탑승할 수 있는 도심 이착륙지인 ‘볼로포트’를 개발 중이다. 이외에도 볼로콥터는 200kg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볼로드론’, 최대 100km까지 비행 가능한 장거리 에어택시 ‘볼로커넥터’, 이들을 제어·운용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볼로IQ’도 개발하고 있다.

볼로콥터는 지난 2019년 ‘eVTOL(수직이착륙)’ 비행체 개발과 관련해 스타트업 최초로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설계조직인증(DOA, Design Organisation Approval)’을 받은 바 있다. 같은 해 6월에는 에어택시 블로시티 모델 ‘VC200-2’가 사상 최초로 유럽안정청으로부터 에어택시로 승인을 받았다.

지난해 11월 볼로콥터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서울김포비지니스항공센텀(SGBAC)’에서 UAM 비행 시연행사를 개최해 시험비행을 실시했다. 시험비행에서 볼로콥터는 지정된 실증 전용 비행로를 따라 약 3km의 선회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볼로콥터는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 전기 에어택시를 운항할 예정이다. 볼로콥터에 따르면 현재 2인용 에어택시는 한번 충전으로 최장 35km를 갈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시속 110km다. 이는 대략 서울 강남역에서 경기도 화성 동탄역까지 20분이면 갈 수 있는 기술이다.

UAM은 기존의 비행기, 헬리콥터와 달리 배터리로 작동돼 소음과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근거리 이동에도 활용가능해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대기업들도 UAM 연구개발에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볼로콥터 관계자는 “볼로콥터는 선진화된 기체 운용, 안전 인증 노하우 등 UAM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선두기업으로, 국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앞서갈 자신이 있다”며 “오는 2035년 약 2750억 달러(약 330조 원)로 예상되는 글로벌 UAM시장에서 넘버원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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