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기 월간 거래액 1800억”
‘오늘의집’ 운영사 버킷플레이스가 2300억 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산업은행이 주도하여 1000억 원을 투자하였으며, IMM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캐피탈, 케이비디지털플랫폼펀드,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했다.
또 국내 투자자는 물론 글로벌 투자사인 소프트뱅크벤처스와 BRV Capital Management,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의 벤처투자 자회사인 Vertex Growth, 실리콘밸리 투자사인 BOND 등 해외 투자자도 참여했다.
버킷플레이스는 지난해 기업 가치 1조 원을 돌파해 직방, 당근마켓, 빗썸코리아 등과 함께 유니콘 대열에 합류한 바 있다. 버킷플레이스의 성장에는 국내 가구·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이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홈퍼니싱(가구, 가전, 소품 등 내구재 판매) 시장은 2018년 약 73조 원에서 2021년 약 89조 원으로 성장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집계한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도 2020년 30조 원 규모에 이른다.
오늘의집은 성수기 월간 거래액은 1800억 원 수준으로, 매 7초마다 1개씩의 가구가 오늘의집에서 판매된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고객의 집과 관련된 모든 경험을 원스톱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시공 및 설치·수리, 이사 등 집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했다. 또 지난해 싱가포르의 온라인 가구 플랫폼 힙밴을 인수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도 시작했다.
오늘의집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No.1 Lifestyle Tech Company'라는 비전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오늘의집은 구글과 아마존, 네이버, 카카오, 라인 등 국내외 최고의 테크 기업 출신들로 구성된 개발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개발자 채용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또 안정적인 스케일업을 위한 기술 인프라 도입, 머신러닝과 3D·AR 등을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 등 다양한 기술 혁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기술 투자를 통해 물류 네트워크를 혁신하고, 관련 인력 채용에도 투자를 늘릴 예정이다.
이승재 버킷플레이스 대표는 “오늘의집은 인테리어를 넘어 집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슈퍼앱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오늘의집만의 독창적인 경험이 한국을 넘어 글로벌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