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소비자 물가 다섯달째 3%대 상승률…유가·외식가격이 물가 상승 주도

입력 2022-03-04 09:06수정 2022-03-04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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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소비자 물가 동향…집세 2.1% 상승

(사진제공=이마트24)

2월 소비자물가 3.7% 상승하며 다섯 달째 3%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국제유가 상승과 수요 회복으로 석유류, 외식 가격이 상승하면서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

4일 통계청의 2월 소비자물가 동향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5.30(2020=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3.2% 올랐으며 이는 9년 8개월 만에 3%대 상승이다. 이후 11월 3.8%, 12월 3.7%, 올해 1월 3.6%에 이어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3%대 상을 이어가고 있다. 물가가 다섯 달 이상 3%대 상승률을 보인 것은 2010년 9월부터 2012년 2월까지 18개월 연속 3%대 이상 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약 10년 만이다.

상품은 4.3%, 서비스 3.1% 각각 상승했다. 상품의 경우 휘발유 16.5%, 경유 21.0%, 자동차용 LPG 23.8%가 일제히 상승하면서 석유류(19.4%)가 많이 올랐다. 석유류 상승 폭은 전월 16.4%보다 확대됐다. 빵(8.5%) 등 가공식품도 5.4% 상승했다.

석유류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은 5.2% 상승해 전월 4.2%보다 상승 폭을 키웠다.

전기·가스·수도는 2.9% 올라 전월과 동일한 상승률을 보였다. 전기료는 5.0%, 상수도요금은 4.1%, 도시가스요금은 0.1% 올랐다.

다만 농축수산물은 1.6% 올라 작년 11월 7.6%, 12월 7.8%, 올해 1월 6.3%보다 오름세가 둔화했다. 돼지고기(12.4%), 수입쇠고기(26.7%), 국산쇠고기(5.1%), 딸기(20.9%) 등이 오른 반면 파(-59.8%), 사과(-20.0%), 양파(-41.8%) 등은 내렸다.

서비스 물가 상승은 외식이 주도했다. 생선회 9.8%, 쇠고기 8.2% 등의 상승으로 외식은 6.2% 올라 2008년 12월(6.4%)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을 보였다. 공동주택관리비(6.2%) 등 외식 외 서비스도 3.0% 상승했다. 외식과 외식 외를 합친 개인서비스는 4.3% 상승해 2009년 2월 4.4%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공공서비스는 0.9% 상승했다. 외래진료비(2.3%), 입원진료비(1.5%) 등의 상승한 영향이다. 전세(2.9%)와 월세(1.1%)가 모두 오르며 집세는 2.1% 상승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3.2% 올랐으며 2011년 12월(3.6%) 이후 최고 상승 폭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9% 올라 2009년 6월(3.0%)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는 4.1% 상승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가 많이 둔화했지만 석유류·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서비스 가격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3%대 상승률을 지속했다”며 “개인서비스와 가공식품의 물가 상승 기여도가 지속해서 확대되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셔 “국제유가나 곡물가 상승, 글로벌 공급 차질 등 대외적 물가 상승 요인에 우크라이나 사태 등 지정학 요인이 가세하면서 더욱 악화할 우려가 있다”며 “다음 달에도 물가 오름세가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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