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이어 맥주도 오른다···오비맥주, 국산 맥주 7.7% 가격 인상

입력 2022-03-02 11:02수정 2022-03-02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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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

오비맥주가 약 6년 만에 국산 맥주제품의 출고 가격을 인상하기로 하면서 다른 업체들도 줄줄이 인상 행렬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비맥주는 8일부터 국산 맥주제품의 공장 출고가격을 평균 7.7% 인상한다고 2일 밝혔다. 오비맥주가 국산 브랜드의 출고가를 올리는 것은 2016년 11월 이후 약 6년 만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의 여파로 각종 원료와 부자재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급등, 더이상 비용 압박을 감내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맥주의 주 원료인 국제 보리 가격은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3% 급등했다. 또한 가정용 캔 제품의 핵심소재인 알루미늄의 경우 2021년 국제시세가 이전 년도 대비 45%나 폭등한 상황이다. 국제 원자재 및 포장재 가격은 2022년 들어서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지난 6년간 경영합리화와 비용절감 노력으로 가격을 동결해왔으나 외부 비용 압박이 전례 없이 심화되고 있어서 일부 제품의 가격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면서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용 증가 요인 대비 가격 조정폭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와 '테라'를 제조하는 하이트진로 측은 "가격 압박 요인이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라며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지만 내부적으로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앞서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23일부터 '참이슬'과 '진로' 등 소주 제품의 출고가격을 7.9% 인상했다. 이어 롯데칠성의 소주 '처음처럼'도 5일부터 출고가격을 7.2% 올린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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