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택배에서 차지하는 비중 1.8%에서 올해 12.9%로 껑충
CU는 자체 물류 인프라를 이용한 'CU끼리 택배'가 2020년 처음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시행 약 2년 만에 규모가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CU가 올해(1월 1일~2월 18일) 택배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CU끼리 택배의 월평균 이용 건수는 서비스 시행 원년인 2020년 대비 925.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일반 택배 신장률이 18.2% 그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성장세다.
실제 CU끼리 택배가 CU 전체 택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8%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12.9%로 올랐다.
CU끼리 택배의 급성장은 가치 소비와 새로운 편의를 추구하는 MZ세대들의 영향이 컸다.
실제 지난해 CU끼리 택배를 이용한 고객들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 32.8%, 30대 35.5% 등 MZ세대가 약 70%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그 외 40대 20.7%, 50대 6.4%, 기타 3.6%이다.
CU 관계자는 MZ세대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에 대해 "MZ세대들이 온라인 쇼핑과 중고거래 등을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며 "택배 이용 빈도가 늘어나면서 배송 기간이 조금 더 걸리는 대신 보다 저렴한 편의점 자체 택배를 많이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CU끼리 택배는 CU의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해 CU에서 접수한 택배를 고객이 배송 지정한 CU 점포에서 찾아가는 신개념 택배 서비스다. 5kg 이하 소형 택배만 취급하며 배송 기간이 느린 대신 가격은 낮췄다.
운임은 1kg 이하 기준 1600원으로 국내 최저가다. 1kg 이하 일반 택배의 운임이 최대 4000원인 점을 고려하면 일반 택배보다 60%가량 더 저렴하다.
해당 서비스는 최소 2일, 평균 3~4일로 일반 택배보다 하루에서 이틀 더 소요된다. 다만 월요일부터 토요일, 공휴일에도 접수할 수 있어 고객의 다양한 이용 목적에 따라 접근성과 활용도가 높다.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 김도윤 MD는 “고객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CU 만의 차별화된 택배 서비스가 단기간에 급성장하며 택배 지형도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앞으로 고객 편의와 혜택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해서 서비스 품질을 업그레이드를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