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종합금융그룹은 빅테크가 가지지 못한 강력한 오프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를 손님 중심의 옴니채널로 탈바꿈하자"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3일 신년사에서 ‘강점의 레벨업’을 강조하며 "빅테크의 진출이 어려운 기업 손님들을 위한 디지털 맞춤 서비스와 그룹이 가진 자본력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기업들에 대한 투자와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퍼스트’도 내세우며, 디지털 전환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보다 속도감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회장은 "그저 ‘디지털 전환’이라는 구호의 나열로 그칠 것이 아니라, 그룹의 디지털 핵심기반부터 재설계해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주요 기술의 내재화, 우수한 인재의 육성과 확보, 이를 뒷받침할 조직과 인프라를 신속하게 확충해야 한다"고 했다.
또 "글로벌 시장에는 은행뿐 아니라 전 그룹사가 협업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찾아서 디지털로 무장해 함께 진출해야 한다"며 "많은 이들이 우리의 글로벌 파트너가 되고 싶도록, 그룹이 가진 글로벌 인적 및 물적 인프라를 더욱 공고히 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 경영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무너진 업의 경계 너머에는 우리가 새롭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영역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며 "하지만 지금 우리의 핵심역량은 개인금융, 기업금융, WM, IB 등 금융의 전통적인 영역에 대부분 국한돼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때문에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부분은 더욱 강화해 금융의 영역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이를 토대로 금융의 경계를 넘어 디지털과 글로벌로 나아가는 여정을 지속한다면 하나금융의 미래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