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통신장애, 일탈 이뤄진 예외적인 사례…재발하지 않도록 프로세스 강화할 것"

입력 2021-10-29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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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KT가 이달 25일 일으킨 전국적인 통신장애에 대해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장비 작업은 야간에 이뤄지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탈이 이뤄진 예외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KT는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프로세스를 강화하겠다고도 강조했다.

KT는 29일 참고자료를 통해 "다시 한번 장애로 불편하게 한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KT에 따르면 통상적으로 네트워크 장비 관련 작업은 작업계획서를 제출 및 승인한 후 KT 직원의 입회하에 진행된다. 하지만 이번 장애의 경우 야간작업으로 승인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반해 주간에 작업이 이뤄졌으며 KT 직원도 이를 양해하고 관리 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설명이다.

네트워크가 차단된 가상 상태에서 오류 여부를 사전에 발견하기 위한 가상 테스트베드가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 우면동 KT 연구개발센터에서 테스트베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테스트베드는 실제 환경과 동일하게 적용된 모델실로, 연동 사전에 네트워크 작업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테스트베드는 현장까지 확산되지 않았으나, 이번 일을 계기로 전국 단위로 적용해 이번과 같은 장애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번 문제의 핵심이 된 라우팅 오류와 관련해서는 "KT의 전국망은 크게 센터망-중계망-엣지망으로 구성되며, 라우팅 오류 확산 방지 기능은 센터망과 중계망 단위에는 이미 적용돼 있다"며 "이번에 전국적 장애를 야기한 엣지망 단위 라우팅 오류도 국지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엣지망에도 적용하겠다"고 설명했다.

KT는 이번 통신장애와 관련한 보상안도 서둘러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KT 관계자는 "이번 장애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통감하고, 불편을 겪은 고객들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재발방지대책을 면밀히 수립하고, 피해보상 방안도 최종 결정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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