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ㆍ중견기업 물류 전 과정 직접 처리 가능
삼성SDS는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중소ㆍ중견기업이 견적과 계약, 운송, 트래킹, 정산 등 물류 전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IT 기반 수출입 물류 서비스‘첼로 스퀘어’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중소ㆍ중견 수출기업들은 복잡한 수출입 절차와 물류 운송업체의 견적지연, 운송 중인 화물의 위치 확인 어려움 등으로 제품 수출 시 물류 업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AI(인공지능)ㆍIoT(사물인터넷) 등 IT 신기술을 적용해 대형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 중인 통합 물류 플랫폼을 개발해 오픈했다.
수출기업은 첼로 스퀘어에 접속해 화물의 특성과 물류 상황에 따라 해상 FCL(대량화물)ㆍLCL(소량화물), 항공 운송 운임 견적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또 미국 아마존에서 판매된 제품을 배송하는 아마존 풀필먼트 서비스 셀러를 위한 특송ㆍ항공ㆍ해상 서비스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수출기업은 운송이 시작되면 첼로 스퀘어 트래킹 서비스를 통해 화물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비상시에는 운영자와 1대 1 상담을 통해 신속한 대응도 가능하다. 운송 완료 후에는 견적ㆍ계약서와 비교해 정산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맞춤 분석 리포트를 받아 향후 물류비 절감과 효율화 방안까지 알 수 있다.
특히 첼로 스퀘어는 온도ㆍ습도ㆍ충격에 민감한 제품 또는 고가의 상품 배송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운송 관제 서비스도 제공한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전무)은 “첼로 스퀘어 4.0은 고객의 사용 편의성을 향상하고 서비스 범위도 특송 중심에서 항공ㆍ해상 국제운송 서비스까지 확장했다”며 “삼성SDS의 글로벌 물류 운영 경험에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된 첼로 스퀘어 4.0으로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IT 기술 강점을 극대화한 디지털포워딩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