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 명 최고경영진 모여 포스트 코로나 이후 대책 논의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치열해질 기업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 가치 경영'을 강조하고 나섰다.
구 대표는 지난달 30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앞서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우리가 그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 온 ‘고객 가치 경영’에 더욱 집중해 사업의 경쟁력을 질적으로 고도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첫 시작인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라며 “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로 정작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혁신할지 훨씬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구 대표를 비롯한 30여 명의 최고경영진이 모여 내년 이후 고객 가치 기반의 질적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 경제 전망 및 대응 방안에 대한 토의도 이뤄졌다.
LG 최고경영진은 2022년에는 전반적인 코로나 특수가 약화하는 가운데 국가와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지역, 제품에 대한 시장 예측력을 높이고 SCM(공급망 관리)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진입하고 기업들은 비용 구조 약화로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도 있다는 전망에 따라, 사업과 경영 전반의 혁신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AI, 데이터에 기반을 둔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고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사업 기회의 적극적인 탐색, 친환경 핵심 재료 및 공정기술 확보와 같은 탈 탄소 역량 강화의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LG 최고경영진은 이어서 고객 페인 포인트(Pain Point) 개선 활동 기반의 성과들을 공유하며, 고객 가치 실천 문화의 체질화와 빠른 실행을 위해 CEO가 더욱 적극적인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구 대표는 “사업 목표에는 고객 가치 측면의 의미와 목적성이 같이 담겨야 하며, 목표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어떠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적 수립이 먼저 전제가 돼야 자원 투입 계획 또한 실효성 있게 마련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매출과 시장점유율 등 외형적 성과는 이러한 노력 뒤에 후행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LG 최고경영진은, 사장단부터 솔선수범해 고객 가치 경영에 중점을 둔 변화를 가속해 나가기 위한 실천 의지를 높이며 워크숍을 마무리했다.
한편 구광모 대표는 올해 들어 ‘고객 접점’과 ‘미래준비’에 중점을 두고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4월 LG전자 서초 디자인경영센터와 8월에는 LG유플러스 본사를 방문해 고객 접점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격려했다. '미래 준비' 현장으로는 6월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을 방문했고, 이어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찾아 DX 및 AI 추진 현황을, 9월에는 LG전자 평택 디지털 파크를 방문해 OLED TV 대세화 현황을 살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