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술ㆍ비대면 문화 확산에…명절 주류시장은 '양주 전성시대'

입력 2021-09-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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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이마트)

올해 추석을 앞두고 이마트에서 양주 판매가 크게 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홈술 문화가 확산하고 비대면 명절 분위기가 확산하며 명절 주류 소비 트렌드가 바뀌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양주 매출이 전년 대비 64.6% 늘었다고 12일 밝혔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위스키는 93.7% 신장률을 기록했다.

양주 매출 증가는 명절에 더 두드러졌다. 올해 2월(설 명절) 전체 주류 중 양주 구성비는 16.2%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추석 명절) 13.5%, 지난해 1월 (설 명절) 12.2%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특히, 올해 설 처음으로 양주가 소주 매출을 제쳤다. 올해 2월 양주는 224%라는 고신장을 기록하며 소주 매출을 처음으로 뛰어넘었다. 올 추석 양주세트 역시 전년 대비 38% 매출이 늘었다.

이에 발맞춰 이마트는 올해 추석 싱글몰트, 버번 등 다양한 양주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발렌타인 싱글몰트 12~15년산 3종, 탈리스커 10년, 싱글톤, 발베니 26년, 짐빔 버번, 와일드 터키 버번 8년 등을 비롯해 약 200여 종의 양주를 판매한다.

이마트 명용진 양주 바이어는 “중년층의 전유물이었던 양주가 하이볼 등 본인만의 이색적인 칵테일을 선호하는 MZ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전 세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양주를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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