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최초로 ‘비즈니스 앰비션 포 1.5℃’ 캠페인 참여
LG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인다.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탄소 중립 2030’ 추진 일환이다.
11일 LG전자는 최근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탄소 중립(Net Zero)을 실현하자는 글로벌 캠페인인 ‘비즈니스 앰비션 포 1.5℃(Business Ambition for 1.5℃)’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은 국내기업 가운데 LG전자가 처음이다.
이 캠페인은 산업화 이전과 대비해 지구의 평균온도 상승 폭을 1.5℃ 이내로 제한한다는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캠페인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자원연구소(WRI), 세계자연기금(WWF) 등이 연합해 조직한 ‘SBTi(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가 주도하고 있다. 현재 약 700개 세계적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LG전자는 캠페인 참여 선언에 이어 SBTi에도 가입했다.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을 둬 SBTi로부터 탄소배출 저감 목표를 검증받을 예정이다.
LG전자는 앞서 발표한 ‘탄소 중립 2030’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직접 온실가스 배출(Scope 1)과 간접 온실가스 배출(Scope 2)의 총량을 2030년까지 2017년 대비 50% 감축할 계획이다.
여기에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고 SBTi에 가입하며 제품 사용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Scope 3)까지 줄이는 것을 새로운 목표로 세웠다.
특히 가전의 경우, 사용단계의 탄소배출이 가장 높은 편이다. 올해 LG전자가 CDP에 신고한 전체 탄소배출량 가운데 제품 사용단계의 배출량은 80% 이상이다.
LG전자는 사용 단계의 배출량까지 폭넓게 관리하며 기후변화 해결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LG전자 품질경영센터장 김준호 부사장은 “미래세대를 위해 탄소 중립과 순환경제를 실현해야 한다”라며 “LG전자의 혁신적인 기술과 뛰어난 역량을 활용해 지속해서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고객가치를 한층 더 끌어올리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