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MTS 캡쳐)
카카오뱅크 상장 첫날 한국투자증권 MTS에서 서비스 지연 문제가 발생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를 거래하려는 투자자들이 한 번에 몰리며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일부 투자자들은 제때 매도하지 못했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6일 장 초반 한국투자증권 MTS ‘한국투자’ 이용자들은 로그인이 되지 않아 거래에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로그인을 시도하면 “서비스가 지연 상태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안내됐다.
이에 일부 투자자들은 MTS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원하는 시점에 주식을 매도하지 못했다며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국투자증권 측은 “카뱅 상장 첫날이라 장 시작 시점에 접속이 몰리면서 일부 MTS에서 지연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산 장애 발생 건수는 28건으로 집계됐다. 올해 1분기 10대 증권사의 전산 장애 관련 민원은 총 269건으로 전기(45건) 대비 약 6배 급증하기도 했다. 지난달 금감원은 증권사 전산 장애 관련 소비자 경보 ‘주의’를 발령하기도 했다.
지난해 미래에셋·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신한금융투자·키움증권·하나금융투자 등 6개 증권사가 HTS·MTS 오류로 투자자들에게 배상한 금액은 91억3853만 원으로 전년 대비 843.5% 증가했다. 배상 건수는 6529건으로 533.9%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