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 유망 소상공인’ 발굴·지원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이 15일 소상공인 수출센터 바이어 화상회의에서 제품 설명을 돕고 있다. (사진제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15일 서울 마포구 드림스퀘어에 소상공인 수출기반 마련과 글로벌화를 위한 ‘소상공인 수출센터’를 최초로 개소했다.
드림스퀘어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 지원(창업지원을 위한 ‘신사업 창업사관학교’, 스마트 점포 등)을 위해 운영 중인 공간이다.
‘소상공인 수출센터’는 소상공인 수출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 수출 소상공인 네트워크 구성·운영, 수출 사례 전파 등 소상공인에게 수출기회와 성공 경험을 제공하는 전문 센터다.
소진공 관계자는 “소상공인 수출센터는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민관합동 체제 구축으로 ‘수출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해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을 연계할 것”이라며 “소상공인과 해외바이어를 매칭해 소상공인의 우수제품을 해외에 알리는 ‘바이어 상담회’도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센터는 앞으로 △규모의 영세성 △수출환경에 대한 낮은 이해도 △현업 위주의 운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수출 활로 모색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해외 진출을 원하는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만을 전담하는 최초의 수출센터를 열었다”며 “수출센터가 소상공인이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온라인 시대에 대응하며 새로운 판로개척과 매출 증가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