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극저온용 후판 본격 공급…LNG 시장 적극 공략

입력 2021-07-15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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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수입에 의존해 온 소재 국내 최초 공급 의미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제공=한국조선해양)

현대제철은 극저온에도 견딜 수 있는 후판 제품에 대한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고객사에 본격 공급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제철이 작년 12월 개발을 완료한 9% 니켈(Ni)강은 영하 196도와 같은 극저온 환경에서도 충격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다.

용접성능 또한 우수해 액화천연가스(LNG) 저장시설의 소재로 널리 사용되는 강종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2월 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용 소재로 9% Ni강 수주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달부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공급하는 물량은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 분(2100여 톤)이다.

공급에 앞서 고객사와의 품질평가회를 시행하고, 고객의 품질 요구조건을 제품 생산에 반영하는 등 쌍방향 제품 공동개발(EVI) 활동을 통해 제품을 개발해왔다.

이번 수주로 타입(Type) B 연료탱크 소재를 국내 철강업체 최초로 공급하게 돼 향후 관련 소재 시장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LNG 추진선 연료탱크는 물론 LNG 플랜트 등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LNG 관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9% Ni강 공급 확대를 위한 열처리설비 추가 투자 등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향후 선박용 LNG 연료탱크 및 육상용 저장 탱크의 수요 증가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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