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통해 수집된 체적, 그래픽 정보 빅데이터 활용해 효율 상승
CJ대한통운이 첨단 자동화 설비를 앞세워 지난 5년간 61억 박스가 넘는 택배 상품을 처리했다.
14일 CJ대한통운은 "2016년 11월 업계 최초로 첨단 지능형 스캐너 ‘ITS’를 도입해 올해 6월 말까지 61억 개가 넘는 택배 물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전국에 있는 택배 터미널에는 총 300여 대의 ITS 장비가 설치돼 있다. ITS는 컨베이어 벨트 위로 빠르게 지나가는 택배 박스를 자동으로 스캔한다. 운송장 바코드에 담긴 택배 상품 정보를 추출해 저장하는 첨단 장비다.
2016년 11월 업계 최초로 자동분류기 ‘휠소터’와 함께 택배 현장에 도입했다. 빠르게 움직이는 상자를 맨눈으로 구별할 필요가 없어지면서 택배 현장에 혁신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ITS 시스템도 계속해서 진화 중이다. 2019년 1월에는 택배 상품의 가로, 세로, 높이 3면의 체적을 측정하고 그래픽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총 체적량과 물량 기반의 빅데이터 구축도 가능해졌다.
체적에 대한 정보가 축적되면서 간선차(대형트럭)에 들어갈 수 있는 물량의 총 부피와 필요한 차량수에 대한 예측도 가능하다. 예상된 물량과 부피에 따라 택배 박스를 대분류하는 허브 터미널, 배송지역에 있는 서브 터미널의 운영 프로세스를 조정할 수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CJ대한통운은 올해 말까지 ITS 장비 추가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측정용 카메라 기능 고도화를 통해 구분이 어려웠던 행랑 모양과 같은 비정형 택배 상품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더욱 정확한 체적 측정과 이미지 저장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ITS, 휠소터와 같은 첨단 자동화 장비 덕분에 현재까지 61억 개가 넘는 택배 상품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며 “지속적인 첨단 시스템 도입을 통해 택배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