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하는 성장' 강조…브랜드 슬로건도 '인생을 맛있게, 농심'으로 바꿔
농심이 본격적인 2세 경영의 막을 올렸다.
농심은 신동원 부회장이 1일 그룹 회장에 취임했다고 밝혔다.
농심은 신동원 회장을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한 New 농심’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신 회장은 이날 국내외 그룹 임직원에게 전한 취임 메시지에서 ‘내부로부터의 변화를 통한 사회적 역할 수행’과 ‘국내외 사업의 레벨업’ 등 외형은 물론 '국민과 함께하는 더 좋은 성장’을 강조했다.
농심은 신 회장 취임과 함께 기업 슬로건부터 바꿨다. 농심의 새 슬로건인 ‘인생을 맛있게, 농심’(Lovely Life Lovely Food)은 신뢰받는 품질과 맛, 식품 안전에 대한 철학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고객과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더 친근하게 다가가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또한, 농심은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강화 차원에서 전담조직을 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 관리할 예정이다. 농심이 라면과 스낵의 포장 재질을 종이나 재생 페트(PET) 원료로 바꾸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라면 묶음판매 포장을 밴드형태로 바꿔 나가는 한편, 연말까지 백산수 전체 판매물량의 50%를 무라벨로 전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신 회장은 취임 메시지를 통해 "고객에게 더 큰 만족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라면의 가치를 레벨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품질 측면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새로운 식문화를 위한 라면의 변화를 주문한 것이다.
농심은 식품산업에서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다. 콜라겐 등의 건강기능식품과 대체육 등은 농심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규사업 분야다. 농심은 사내외 스타트업을 지원하면서 국내 식품산업 발전에 필요한 환경을 지원하는 한편, 신사업 진출 기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신동원 회장이 주문한 새로운 식문화 조성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차원이다.
미국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 농심은 신(辛)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지도를 높여왔고 실적을 이루어냈다. 신동원 회장은 "해외시장에서 글로벌 라면기업 5위라는 지금의 성적에 만족해서는 안된다"며, "이를 위해 생산과 마케팅 시스템을 세계 탑클래스로 재정비할 것"을 당부했다.
농심은 연말 미국 제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제2공장은 봉지면 1개 라인과 용기면 2개 라인이 우선 설치된다. 모두 고속 생산 라인으로 연간 약 3억5000만개의 라면을 더 생산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제1공장 생산량까지 합치면 연간 생산량은 총 8억5000만개에 이른다.
농심은 국내 생산 시설을 활용한 수출물량 증산에도 나선다. 기존 생산시설을 업그레이드해 생산량을 늘리는 식이다. 농심은 이미 구미와 안성의 생산량 증대를 이뤄냈고, 내년까지 안양공장을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농심은 생산량 증대로 현재 30%대인 해외매출 비중을 더욱 확대해 세계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신동원 회장은 “1965년 당시 농심은 스타트업이었다”며, “임직원 모두가 젊은 피가 되어 스타트업처럼 활발하게 성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