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수 KB생명 대표 “2022년까지 연평균 15% 성장 목표”

입력 2021-06-07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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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17돌 기념사 통해 “자산 10조 종합보험사…이제 규모의 성장 할 때” 강조

▲허정수(왼쪽 다섯 번째) KB생명 대표이사와 임직원들이 창립 17주년 기념 떡케이크를 커팅하고 있다. 사진제공 KB생명보험
허정수 KB생명 대표이사가 ‘2022년까지 연평균 15% 성장’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3개년 계획을 수립하며, ‘미래를 향한 규모의 성장’이라는 방향을 설정했다.

허 대표는 최근 ‘창립 17주년 CEO 기념사’에서 “이제 우리는 고객 39만 명, 보유계약 49만 건, 자산 10조 원의 종합보험회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KB생명의 2020년 신계약 실적은 165% 성과를 달성했으며, 올해 5월까지도 누적 목표 대비 171%를 달성했다. 허 대표는 “손바닥도 혼자서는 소리를 내지 못하고, 두 손바닥을 맞부딪쳐야 소리가 난다는 ‘고장난명(孤掌難鳴)’이라는 말과 같이, 이러한 성과는 특정 채널, 특정 부서가 아닌 임직원 모두가 힘을 합쳐 이루어낸 성과”라고 말했다.

허 대표는 “2021년은 작년의 성과를 이어 장기 로드맵 달성을 위한 교두보를 확고히 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몇 가지를 당부했다.

우선, 제휴를 더욱 강화해 안정적 수익 기반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0년 GA채널은 업계 선두주자로 도약하며,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GA시장의 최강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동시에 확인하는 한 해였다”며 “올해 상반기도 목표 초과 달성을 통해 작년의 실적이 결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의 토대가 더욱 견고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방카슈랑스 채널도 그룹 외 시장 확대를 통해 외형 성장을 선도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변액사업 강화를 통해 수익원 확대 추진도 언급했다. KB생명은 변액사업 확충을 위해 올해 초 변액비즈부를 신설했다. 허 대표는 “전사 역량 집중을 통해 고객 니즈와 시장, 환경변화에 부합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우리는 향후 수익원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수익구조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디지털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디지털 금융의 핵심은 경쟁사에 앞서는 빠른 속도인 만큼 당장 이익에 얽매이지 않는 장기적 관점의 선제적 대응을 통해 플랫폼 지배력과 미래 수익 기반을 확대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대표는 “많은 전문가가 선진국 보험시장이 포화상태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최근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미국 성인의 40%는 생명보험에 가입하지 않았고 재무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미국인들이 전체의 20%에도 못 미치고 있다”며 “이는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우리 고객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보험’을 ‘충분히 가입하고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며 “이것이 바로 고객을 위한 보장 분석이 필요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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