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에서 품질까지…현대모비스, 경영 현장 인공지능 적용 사례 40건 돌파

입력 2021-06-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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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2018년 인공지능 기술 전담팀 구성…설계 및 시험 분야 등 전반에 AI 활용

▲현대모비스가 경영현장에 적용한 인공지능기술 사례가 40건을 넘어섰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연구개발, 생산, 품질 등 전사적으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인공지능)를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그간 경영현장에 적용한 인공지능기술 사례가 40건을 넘어섰다고 6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임직원에게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접목 사례와 폭넓은 적용 분야를 소개함으로써 적극적인 활용을 독려하고 있고, 이러한 차원에서 내부 홍보용으로 별도 사례집도 발간했다.

현대모비스는 2018년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고, 2019년부터는 일반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제조업체가 인공지능 기술을 현업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 별도 조직과 특화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건 이례적인 시도다.

가장 많은 프로젝트가 진행된 곳은 설계 및 시험 관련 분야였다. 자동차 부품은 디자인이 조금이라도 바뀌면 여러 극한의 환경 속에서 제대로 기능하는지 다양한 시험을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현대모비스는 인공지능을 통해 이 과정의 비효율을 해결하고자 했다. 설계가 변경됐을 때 바뀌는 조건을 인공지능 모델에 학습시켜 최적의 디자인을 빨리 도출하게 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생산과정에서의 공정 최적화나 전장 부품 품질 검사방법 고도화도 인공지능기술을 통해 이뤄냈다. 축적한 생산공정의 다양한 변수와 클레임과의 상관관계를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유사한 문제 발생 시 영향도가 높은 원인을 자동으로 찾아내는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은 분석에 적합한 인공지능 모델을 추천하는 것은 물론, 솔루션을 도출하는 것도 돕는다. 특히 이 시스템은 현업 담당자가 AI 기술에 대한 별다른 이해 없이도 간단한 교육만 받으면 최적화한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모비스는 이 시스템에 대한 특허 출원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이외에도 조직문화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모델, 전사 보안정책 강화를 위한 예외 유형 분류 모델, 협력사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기 위한 알고리즘 등도 개발했다. 이들 중 많은 프로젝트가 기획 단계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확대 적용되고 있을 정도로 실제 활용 과정에서 현업부서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이처럼 다양한 부문에서 업무 효율성이 증대된 것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도 전사 경영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 적극적으로 접목해 나갈 계획이다.

정창모 현대모비스 데이터사이언스팀 팀장은 “많은 임직원이 인공지능 기술에 막연히 어려운 기술이라는 인상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편견이 사라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더 많은 현업의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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