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위원회 신설…"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
한화솔루션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54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4% 늘었다고 11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4043억 원으로 6.9% 증가했다.
특히 당기순이익은 3852억 원으로 500% 급증하며 사상 최대의 기록을 경신했다.
석유화학 사업의 호조와 갤러리아 광교점의 자산 유동화(부동산 매각 후 재임차) 등의 영향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사업별로 보면 케미칼 부문은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50.3% 늘어난 1조2484억 원, 영업이익은 300.6% 증가한 2548억 원을 기록했다.
저가 원료 투입 효과가 지속된 데 더해 국내외에서 건축자재, 위생용품, 포장재 등의 수요가 증가하며 PVC(폴리염화비닐), PO(폴리올레핀) 등 제품 가격이 강세를 보인 영향이다.
큐셀 부문은 같은 기간 매출은 17.8% 감소한 7447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149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1분기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출하량이 줄어든 데다 물류비 상승과 주요 원자재(웨이퍼, 은 등) 가격이 급등한 영향이다.
첨단소재 부문 매출은 18.4% 증가한 2255억 원, 영업이익은 72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증가로 전자소재 사업의 실적이 개선됐고 주요 완성차 업체의 생산 증가로 부품 수요가 회복한 결과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2분기에도 케미칼 부문은 안정적인 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태양광 부문은 원가 압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주요 선진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판매 증가와 발전소 자산 매각이 진행되면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솔루션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위원회를 신설했다.
ESG 위원회는 독립적 운영을 위해 사외이사 4인(최만규, 박지형, 서정호, 이한주)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박지형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맡는다.
ESG 사무국도 신설해 실무 조직으로 위원회의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ESG 위원회는 회사의 ESG 경영 전반에 대한 최고의사 결정 기구다.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고 회사의 경영 활동이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저해하지 않는지 수시로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위원회 신설로 이사회 내 위원회는 기존 감사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사외이사추천위원회를 포함해 4개로 늘어나게 됐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ESG 위원회 신설은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라며 “친환경 소재 개발과 신재생 에너지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