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빅데이터 연계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확장 추진중
뷰티메디컬 기업 리팅랩스가 AI기반 통합병원관리 프로그램 ‘스마트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솔루션은 특정 병ㆍ의원에 최적화된 병원관리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AI기술 기반으로 수집, 분석, 가공, 관리함으로써 마케팅 및 고객관리 업무를 일원화ㆍ자동화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솔루션 개발에는 AI전문 테크기업이 핵심파트너로 참여했다.
김용현 리팅랩스 대표는 “환자관리에서 병원경영관리 그리고 향후 의료데이터와 연계한 디지털헬스케어 사업까지 큰 틀에서 진행되는 디지털병원 프로젝트의 일환이다”며 “상반기에는 광고마케팅과 고객관리에 특화된 솔루션을 먼저 출시한다”고 설명했다.
광고솔루션인 ‘스마트애드’는 별도의 마케팅 대행사 없이도 광고 상세페이지 자동화 제작과 광고매체별 분석이 가능하다. 또 실시간 고객데이터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을 갖추는 등 병원광고 부문에서의 활용성과 생산성을 강화했다.
고객관리솔루션인 ‘스마트콜’은 고객데이터 입력 시 자동통계기능을 통해 데이터 분석 시간을 줄여주고 부서간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통합ㆍ분석ㆍ공유가 가능하다. 특히 누적 데이터의 자동 AI 분석으로 잠재고객 마케팅 툴로 활용가치가 높다.
리팅랩스 관계자는 “스마트솔루션은 머신러닝 등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저장 및 분석하기 때문에 매출, 수요, 고객 이탈 파악, 잠재 고객 식별 등을 예측할 수 있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리프팅전문 병원 ‘리팅성형외과의원’에서 단독 사용될 예정으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비지니스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리팅랩스는 3D안면인식 기술도입, 홈케어 장비 및 앱 출시, 빅데이터센터 설립 등 스마트솔루션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분야의 테크인프라를 지속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