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업계 최초로 방송무대 100% 디지털화를 시행했던 신세계TV쇼핑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방송 장비를 적용한 ‘디지털 스튜디오 2.0’을 선보인다.
신세계TV쇼핑은 다음달부터 업계 최고 사양의 초대형 벽면 스크린(디지털 월)과 바닥 LED, 사이니지 테이블(전자 광고판), 투명 스크린 등을 설치해 현실감을 높인 방송 스튜디오를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디지털 스튜디오 2.0’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NVR존’(Near VR)의 구축이다.
지난해 4월 설치한 업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 월(가로 26m, 세로3.2m, 8K해상도 초대형 LED 스크린)과 이어지는 무대 플로어(바닥)를 LED 스크린으로 교체해 입체감 있는 화면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VR과 유사하게 현실감 있는 입체 화면을 연출하지만, 제작비용은 실제 VR을 사용해 촬영하는 것보다 80% 정도 낮아 비주얼 강화와 제작비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또한 쇼핑호스트의 핸드 POP(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여주기 위한 광고)를 대신해 ‘투명 스크린’과 ‘사이니지 테이블’을 설치해 정보전달력을 강화했다.
보통 TV쇼핑 방송에서는 상품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쇼핑호스트가 POP 형태의 패널을 넘기며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이는 가독성은 좋지만 방송 중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신세계TV쇼핑은 POP를 대신해 ‘투명 스크린’과 ‘사이니지 테이블’을 도입해 텍스트 중심을 벗어나 이미지와 모션효과 등을 활용한 다양하고 세련된 방식의 상품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됐다.
방송 제작 환경 역시 효율적으로 변모했다. 매 방송마다 세트를 설치하고 해제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스크린 영상으로 무대 배경을 교체해 연간 40% 이상의 무대 제작비 절감 효과를 얻게 됐으며, 방송준비 시간 역시 평균 15분 정도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TV쇼핑 방송영업담당 도정환 상무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걸맞은 초격차 전략으로 TV쇼핑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