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 예정
SK텔레콤(SKT)이 인공지능(AI) 누구(NUGU)를 이용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지원한다.
SKT는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구축ㆍ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내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이동통신망(IMS) 상에 구축된 AI 서비스로 별도의 앱이나 기기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백신 접종 대상자는 전화를 통해, 의료기관 담당자는 전용 웹사이트에서 이용하면 된다.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누구 백신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전 일정을 안내한다. 접종 뒤에는 증상 여부 체크한 후 대상자의 답변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해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로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누구 백신 케어콜’ 도입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부담도 덜 것으로 기대된다. 작년 5월부터 방역 현장에 투입된 ‘누구 케어콜’의 경우, 올해 4월 초까지 약 12만 명의 대상자에게 130만 콜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 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줄였다.
이현아 SKT AI&CO장(컴퍼니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AI가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