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날씨ㆍ백신 기대감 맞물린 '보복소비', 명품 등 구매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살아나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 욕구가 분출하면서 지난 주말 백화점 매출이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근한 봄 날씨와 함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며 소비심리가 1년만에 예전 수준으로 빠르게 돌아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3월 들어 첫 주말이었던 5일부터 7일까지 현대백화점 매출은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3월 첫 주말보다 109.8% 뛴 것은 물론이고 2019년과 대비해도 26.5% 증가했다.
지난달 개장 후 입소문을 타며 인파가 몰린 '더현대 서울'의 매출을 제외해도 지난해와 비교하면 72.5%, 2019년 대비 5.3% 늘었다.
같은 기간 롯데백화점 매출도 전년보다 94%, 2019년보다 9%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 매출 역시 전년보다 94.7%, 코로나 이전인 2019년보다 14% 늘었다.
특히 야외 아웃렛에는 주말 내내 인파가 몰렸다. 5~7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매출은 지난해 대비 108% 증가했다. 파주점과 이천점은 방문객이 몰리며 주말 내내 인근 도로까지 주차 차량이 줄을 이었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매출도 지난해 3월 첫 주말 대비 100.8%, 2019년 대비 7% 늘었다.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고가 명품 매출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억눌린 소비 심리가 명품 구매를 통해 표출되는 일종의 '보복 소비'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해석된다.
주말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에선 해외 명품 매출이 지난해 대비 각각 143%와 109.9% 늘었다. 현대백화점 역시 138.6%의 명품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