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발자국 지우기 특별기획

방통위, 공동체라디오방송 신규허가 신청 접수 개시

입력 2021-03-08 09:00

제보하기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직접 방송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공동체라디오 방송을 세울 기회가 열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을 신규허가하기로 하고 오는 4월 30일까지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 신규 허가를 위한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허가신청 사업자에 대해 방송주파수 혼간섭 분석 등 기술심사를 진행해 공동체라디오 신규사업자의 방송시설 설립과 전파사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방통위와 과기정통부는 지역 미디어의 활성화를 위해 12년 만에 추진하는 이번 공동체라디오의 신규허가를 위한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방통위는 이번 신규허가가 공동체라디오방송의 저변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 밀착형 매체에 특화된 방송사를 선정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등을 포함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기술심사와 더불어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전문기술인력이 부족한 신규사업자도 안정적인 방송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용주파수 선정, 안테나 및 송신소 위치 설정 등 기술지원 활동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방통위와 과기정통부는 이달 중으로 신청 희망기관들에 대한 사업자 설명회를 개최해 신청방법, 심사일정, 기술정보 제공 등을 통해 예비 사업자의 허가신청 준비에도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공동체라디오방송이 지역 미디어 활성화와 지역 사회 소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와 더불어 이번 공동체라디오 신규 허가가 우리 사회에 방송주파수의 공공ㆍ보편적 가치를 되새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