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장 규모 2년 연속 4000억 원대…전년 대비 7.5% 감소

입력 2021-02-15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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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인사동 문화축제 X 아시아 호텔 아트페어 서울 2020이 열린 지난해 10월 16일 오후 서울 나인트리 프리미어호텔 인사동에서 관람객들이 호텔 침실에 전시된 작품을 보고 있다. (본문 내용과 관계 없음) (뉴시스)
2019년 국내 미술시장 작품거래금액은 4147억 원으로, 2년 연속 4000억 원대를 기록했다. 거래 작품 수도 3만7930점으로 전년보다 3.7% 줄었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2019년 기준으로 국내 미술시장 현황을 살핀 '2019 미술시장실태조사'를 15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9년 작품거래금액은 전년보다 7.5% 줄었다.

감소 원인은 아트페어 시장 규모 축소에 있었다. 주요 유통영역별 2019년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화랑의 작품판매금액은 1852억 원으로 전년 대비 5.2% 감소, 판매 작품수는 1만2034점으로 2.0% 감소해 2018년에 이어 시장 하락세로 나타났다.

다만 화랑과 경매 시장의 온라인 유통 확대로 확대 폭이 줄었다. 온라인 판매 비중은 작품판매금액 기준 1.3%, 판매 작품 수 기준 3.6%로 증가했다.

경매회사의 작품판매금액은 115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3.4% 감소했지만 판매 작품 수는 2만248점으로 2.1% 증가했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판매금액 대비 작품 수의 증가는 경매회사의 온라인 시장 확대 노력에 따른 중저가 미술작품 구입 확신의 결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온라인 경매를 통해 판매된 3000만 원 미만 작품 수는 총 1만6369점으로 2018년 1만5333점 대비 1036점이 늘어나 6.8% 증가했다.

아트페어는 2018년 53개에서 2019년 49개로 모집단 감소에도 작품판매금액은 802억 원으로 전년대비 9.5% 증가, 판매작품수는 9792점으로 1.0% 증가해 주요 유통영역 중 유일하게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트페어 시장을 주도하는 10% 상위그룹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미술시장 불황타개를 위한 화랑의 적극적인 아트페어 참여와 일정 장소에서 다양한 미술작품을 감상, 구입할 수 있는 아트페어의 장점이 성장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봤다.

공공영역의 2019년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미술은행과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에 따른 작품 구입 금액은 각 32억원, 973억 원으로 전년 대비 0.1%, 8.5% 감소했다. 이에 반해 미술관의 작품 구입 금액은 전년대비 12.7% 증가한 228억원으로 조사됐으며 특히 국공립 미술관 작품 구입 규모의 꾸준한 증가세는 주목할 만한 점이다.

업체(기관)와 종사자 수도 2016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2019년 기준 총 789개 기관의 종사자 수는 4993명으로 전년 대비 각각 2.8%, 7.8% 증가했다.

한편 정부 표준계약서 활용률은 68.5%로 나타났다. 화랑과 미술관의 전시, 판매위탁, 전속계약 등 계약 실태 파악을 위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서면 계약서를 작성하고 있는 화랑은 73.9%, 미술관은 83.4%였다.

2017년 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화랑은 66.9%에서 7.0% 상승, 미술관은 67.2%에서 16.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미술시장의 서면 계약 문화가 정착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2019년 문체부가 배포한 '미술분야 표준계약서'의 화랑, 미술관의 활용률은 각 69.0%, 67.6%로 조사됐다.

미술시장실태조사는 매년 화랑, 경매회사, 아트페어, 미술관을 대상으로 미술작품 유통 및 전시 현황에 대한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국내 미술시장의 실태와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2020 미술시장실태조사 보고서(2019년 기준)'는 올해 2월 중 PDF와 보고서(인쇄)로 발간·배포될 예정이며 오는 22일까지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300명에 한해 인쇄본 무료 배포 온라인 접수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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