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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가 치솟고 있다. 코로나 이후 집밥 수요는 증가했는데 지난해 긴 장마로 작황이 부진했던 데다 올겨울 최강 한파와 잇단 폭설로 농·축산물 가격이 널뛰고 있다. 여기에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영향으로 계란 값도 급등하고 육류 가격도 올랐다. 쌀, 밀 등 원재료 가격 상승에 즉석밥, 빵 등 가공식품까지 줄줄이 가격이 인상되며 소비자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5일 기준 특란 계란 1판(30개) 중품의 평균 소매가격은 7454원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중순 6500원을 찍은 후 계속 오름세다. 1개월 전(5967원)보다 24.9%, 1년 전(5264원)보다는 41.6% 올랐다. 소매가는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에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가격이다.
육류 가격도 부담스럽다. 돼지고기 삼겹살(국산 냉장, 중품)은 시중에서 100g 당 2089원에 판매돼 작년보다 28.3% 뛰었고, 한우 등심(1+등급)은 100g 당 평균 1만2596원으로 지난해보다 11.8% 올랐다. AI에 따른 살처분으로 공급이 줄어든 닭고기(도계, 중품) 소매가는 1㎏ 당 5901원으로 1년 전보다 15.0% 상승했다. 평년에 비해서도 14.0% 뛰었다.
주식인 쌀값도 걔속 오르고 있다. 지난해 50일 넘게 계속된 장마와 태풍, 일조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생산량이 급감한 탓에 쌀 20㎏ 소매가는 이날 기준 6만214원으로 작년(5만1720원)보다 16.4% 올랐다. 평년(4만6129원)보다 무려 30.5% 뛴 수준이다.
채소 가격도 급등해 애호박(상품, 1개) 소매가는 2774원으로 1개월 전보다 56.7% 올랐고 양파(상품, 1㎏)와 대파(상품, 1㎏) 가격은 각각 3315원, 6229원으로 작년보다 두배 가량 껑충 뛰었다.
명절 선물과 제수용품으로 쓰이는 과일 가격도 급등하고 있다. 사과(후지, 상품) 소매가는 10개 당 3만6549원으로 개당 3000원이 넘는다. 1년 전보다 86.2% 치솟은 수치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장마와 태풍 때문에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AI 여파로 닭과 계란 역시 수급이 좋지는 않다”면서 “명절 선물 수요로 한동안 오를 것”이라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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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 값이 오르며 가공 식품 가격도 줄줄이 가격인상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뚜레쥬르는 지난달 22일 90여 종의 제품 가격을 평균 9%씩 인상한다고 가맹점에 공지했다. 이에 따라 단팥빵, 소보로빵, 크루아상 등 뚜레쥬르의 대표 제품이 100원씩 비싸졌다.
쌀 가격 상승에 즉석밥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동원F&B가 지난달 ‘쎈쿡’ 7종 가격을 1350원에서 1500원으로 11% 올린 데 이어 CJ제일제당은 25일부로 ‘햇반’ 가격을 6~7% 수준 인상하기로 했다. 2019년 2월 이후 2년 만의 가격 인상이다. 오뚜기는 다음달 ‘오뚜기밥’ 가격을 7~9%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풀무원은 지난달 두부와 콩나물 가격을 각각 10~14%, 10% 안팎 인상했고 샘표식품도 지난달 통조림 제품 12종 가격을 평균 35% 올려 꽁치와 고등어 통조림 4종 가격은 평균 42% 상승했다. 동원F&B 역시 꽁치와 고등어 통조림 가격을 각각 13%, 16%씩 인상한 바 있다.
음료업계에서도 가격 인상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코카콜라는 지난달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코카콜라 캔·페트 가격을 100원씩 인상한 데 이어 롯데칠성음료는 이달 칠성사이다와 펩시콜라, 레쓰비, 핫식스 등 일부 음료 제품 가격을 평균 4.7% 인상했다.
편의점 관계자는 “원재료 상승에 공급사들이 가격을 올리고 있다”면서 “이같은 분위기는 먹거리 전반으로 확산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