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도 카카오톡이 해결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14일 밝혔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15일부터 시작된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고 계좌 확인 인증을 완료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세청 홈택스의 간편 인증 로그인 화면에서 ‘카카오톡’ 아이콘을 선택하고 전화번호와 필요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카카오톡으로 발송된 인증 요청 메시지에 6자리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하면 간편 인증 로그인이 완료된다.
카카오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민간 인증서다. 현재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를 카카오 인증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달 내 국민신문고에서도 활용 가능할 예정이다.
카카오 인증서 외 다양한 신분ㆍ자격 증명 서비스도 도입될 예정이다. 전자출입 명부 QR 체크인, 산업인력공단이 발급하는 국가기술자격증 495종,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등이 순차적으로 담긴다.
카카오는 연말정산 정보와 지갑 활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탭을 샵탭에 추가,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신분증명의 역사부터 카카오의 디지털 신분증 서비스를 소개하는 ‘카카오 인사이트 리포트: 디지털 신분증’을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