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속도, 이통 3사 모두 상반기보다 빨라졌다

입력 2020-12-30 11:00수정 2020-12-30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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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 결과 발표

정부의 하반기 5G 품질평가 결과 통신 3사 모두 상반기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LTE 다운로드 속도는 전년 대비 뒷걸음쳤다.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020년도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 무선인터넷(5GㆍLTEㆍ3GㆍWiFi) △ 유선인터넷(100Mbps급ㆍ500Mbps급ㆍ1Gbps급) △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등을 대상으로 했다.

이번 5G 품질 평가는 상반기와 비교해 대상 지역이 확 늘었다. 상반기 때는 서울시와 6대 광역시 100여 개 지역이었다. 하반기에는 서울시와 6대 광역시에 더해 85개 시·군이 포함됐다.

지역으로 따지면 200곳 이상이다.

3사 모두 상반기보다 다운로드 속도 빨라져

상반기보다 대상 지역 범위가 넓어지면서 이통 3사로서는 다운로드 속도 개선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동통신 3사의 평균 다운로드 전송 속도는 상반기(656.56Mbps) 대비 33.91Mbps 향상된 690.47Mbps 수준으로 개선됐다. 평균 업로드 전송속도는 63.32Mbps이다.

(자료제공=과기정통부)

통신사별 다운로드 속도는 △ SKT 795.57Mbps(상반기 대비 6.60Mbps↑) △ KT 667.48Mbps(상반기 대비 15.38Mbps↑) △ LGU+ 608.49Mbps(상반기 대비 79.89Mbps↑)로 나타났다. 순위는 상반기와 변함이 없으나 개선 정도는 LGU+가 가장 눈에 띄었다. 업로드 속도는 △ SKT 69.96Mbps △ KT 60.01Mbps △ LGU+ 59.99Mbps로 나타났다.

5G 제공 범위(커버리지) 면적은 LGU+가 가장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기준 85개 시에서 커버리지 면적은 통신사별로 △ LGU+ 6064.28㎢ △ SKT 5242.68㎢ △ KT 4920.97㎢이다. 과기정통부의 표본 점검 결과 통신사가 공개하고 있는 커버리지 정보가 과대 표시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다중이용 시설 구축에서는 KT가 앞섰다. 대형점포, 영화관, 지하상가, 병원 등 전국 85개 시 주요 시설의 5G 구축 현황은 이통 3사 평균 3486개이며 사업자별로는 △ KT 4571개 △ SKT 3814개 △ LGU+ 2072개 순으로 나타났다.

다중이용 시설과 지하철 등 교통인프라에서 5G 속도는 평균 732.21Mbps로 전년 653.97Mbps 대비 개선됐다. 사업자별로는 △ SKT 850.87 △ KT 696.87 △ LGU+ 649.38를 기록했다.

지역별 5G 다운로드 속도는 대도시가 730.84Mbps로 중소도시 665.42Mbps 대비 65.42Mbps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G 서비스를 이용하던 중 LTE로 전환된 비율은 다운로드 시 평균 5.49%(상반기 6.19%), 업로드 시 평균 5.29%(상반기 6.19%)로 상반기보다 개선됐다. 통신사별로 보면 다운로드 시 △ SKT 3.95% △ LGU+ 4.29% △ KT 8.22% 순으로 나타났다.

LTE 속도 전년 대비↓

다만, 이번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에서 LTE의 속도는 전년 대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 다운로드 속도는 평균 153.10Mbps(’19년 158.53Mbps 대비 5.43Mbps↓), △ 업로드 속도는 평균 39.31Mbps(’19년 42.83Mbps 대비 3.52Mbps↓) 수준을 기록했다.

도시 규모별(다운로드 기준)로는 대도시 186.10Mbps(‘19년 183.58Mbps), 중소도시 154.01Mbps(‘19년 160.96Mbps), 농어촌 118.29Mbps(‘19년 128.52Mbps) 순이다.

통신사별 LTE 다운로드 전송속도는 △ SKT 207.74Mbps △ KT 142.09Mbps △ LGU+ 109.47Mbps 수준이다. 전년에는 각각 △SKT 211.37Mbps △KT 153.59Mbps △LGU+ 110.62Mbps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통신사 관계자는 “품질 개선하는 조직에서 5G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다 보니 다른 서비스는 소홀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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